9.12지진 1년, 산자부장관 원전방문, 환경단체 원전폐쇄 요구,경주시는 상하수도 언론 설명회
9.12지진 1년, 산자부장관 원전방문, 환경단체 원전폐쇄 요구,경주시는 상하수도 언론 설명회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09.1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계기지진 관측 이래 최대 규모(ML5.8)가 발생한지 꼭 1년이 지난 12일, 경주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월성원전등을 방문했고, 환경단체들은 월성원전 가동중단 및 원전, 재난에 대한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주시는 이날 출입기자들을 대거 초청,지진과는 사실상 무관한 상하수도 분야 당면 현안 브리핑을 가졌다.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이 12일 경주시 내남면 단층조사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일 종일 경주에서 보냈다.
오전 경주에 도착한 백 장관은 지난해 지진 진앙지에서 2㎞ 떨어진 경주시 내남면 단층조사 현장을 방문하고, 이어 점심시간에는 지역주민들과, 이어 한수원노사와 차례로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월성원전 사용후 핵연료건식저장시설,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등을 현장점검했다.

산자부는  백 장관의 경주방문에 대해 원전 밀집지역인 경주에서 작년 지진 이후 600차례 이상 여진이 지속되고 있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원전 안전을 직접 점검하고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백 장관은 지역주민들과의 간담회에서 주변지역지원과 관련해 “과거에는 자금지원에 그쳤으나, 앞으로는 원전 지역이 실질적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투명한 절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사업 등 주민·지자체 소득창출형 사업을 공동으로 마련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용후핵연료 반출약속 미이행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하고, “향후 재공론화를 통해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사용후핵연료 문제를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자력위원회는 1998년, 2004년 두차례에 걸쳐 2016년까지 원전외부에 중간저장 시설을 건립키로 했으나 현재까지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때문에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원성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월성원전 1호기 조기폐쇄에 대해서는 “지역‧정부와 소통을 통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백 장관은 “에너지 전환이 60년 이상에 걸쳐 서서히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므로 안전 최우선으로 원전을 운영하고, 원전의 단계적 감축 등 에너지 전환에 따른 후속조치로서, 지역·산업 보완대책*을 포함한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금년 내 마련·발표하겠다”고 밝혔다.

▲ 영남권학부모행동,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회원들이 12일 원전중단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지역 환경단체들은 월성원전 가동중단 및 지난 원전 재단에 대한 철저한 대비를 촉구했다.
영남권학부모행동,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12일 오전 11시부터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가동중단 및 지진, 원전 재난에 대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지난해 경주지진과 같은 규모 5.8이상의 지진은 언제든지 발생할수 있다는 것이 학계의 지적이지만, 지난 1년간 재난대비측면에서 허송세월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월성1호기의 조속한 가동중단, 월성원전 인근 활성단층 정밀조사 완료때까지 원전가동중단, 고준위폐기물 저장시설 추가 건설중단, 방사선비상계획 구역을 경주시 전역으로 확대할 것등을 요구했다.

또한 지진, 원전 재난방재훈련 내실화, 경주시내 모든학교의 석면자재를 비석면 자제로 교체할 것. 경주지역 모든 신축건물의 내진설계의무화 및 건축비용 지원조례제정등도 요구했다.

정부차원에서 지진 대비 상황을 점검한 가운데 경주시는 지진과는 전혀 무관한 상하수도 정책 브리핑 시간을 가졌다.

경주시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시청 출입기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버스를 이용해 경주시 천북면 에코물센터 홍보실로 이동한뒤 20일 개막하는 제2차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행사 계획, 형산강 생태공원 조성사업 등 경주시가 추진중인 각종 상하수도 분야 현안브리핑 시간을 가졌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