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북면 이장 임명 행정-주민 갈등 장기화 가능성 높아
양북면 이장 임명 행정-주민 갈등 장기화 가능성 높아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2.01.18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뒤늦게 중재 나서...김 면장은 참고인 조사 불응

▲ 지난 13일 양북면사무소앞에서 열린 5번째 항의집회는 촛불시위로 진행됐다.
주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이장임명에 반발하는 양북면 어일리, 봉길리 주민들과 경주시청(양북면)의 갈등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경주시는 이장 임명이 읍‧면‧동장의 권한이라면서 양북면장에게 책임을 미루고 있고, 병원에 입원중인 김재온 양북면장은 현재까지 뾰족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로 알려지고 있다.

주민총회에서 추천한 하성희(어일1리), 김석철(봉길리)씨의 이장 임명을 거듭 요구하고 있는 주민들은 양북면사무소 앞 집회를 요구가 받아 들여 질때까지 장기간 이어간다는 방침계획이다.
이에따라 당초 1월20일 만료 될 예정이던 양북면사무소앞 집회신고 기간을 추가로 2월16일까지 연장한 상태다.

양북면 어일1리, 봉길리 청년회는 18일 오후2시부터 양북면 사무소앞에서 6번째 집회를 열고 주민뜻에 반하는 이장 임명 철회를 거듭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경주시의회는 사태해결을 위해 뒤늦게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경주시의회는 경주시와 주민들간의 대화로는 사태해결이 어렵다고 보고 양북면 현지에서 주민대표자 면담을 시도하는 등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경주시는 폭행을 당했다며 입원중인 김재온 면장을 상대로 입원직후인 지난 2일 감사담당 직원 2명을 병원으로 보내 직무감사를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주시 감사담당과 관계자는 “최초로 이장을 임명했다가 번복한 이유등을 확인하기위해 감사담당관 직원이 김면장을 상대로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조사를 했다”고 말했다.

경주시가 양북면 주민 8명에 대해 양북면 사무소 철야농성과정에서 김재온 면장을 폭행하고, 공무집행을 방해했다며 경찰에 고발한 가운데 김재온 양북면장은 경찰의 참고인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