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행정타운? 경주역으로 이전 공공기관 4개뿐...행정타운 조성취지 퇴색우려
말로만 행정타운? 경주역으로 이전 공공기관 4개뿐...행정타운 조성취지 퇴색우려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11.28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가 동해남부선 폐선으로 2019년 폐쇄되는 경주역 자리에 복합문화광간과 종합행정타운을 갖춘 행정복합타운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전할 공공기관 수가 4~5개에 불과한 드러났다.  
행정타운 조성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 26일 경주시청에서 열린 경주역부지 활용구상 보고회.
경주시 의뢰로 행정복합 타운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대구경북연구원은 28일 경주시청에서 열린 ‘경주역부지 활용구상’보고를 통해 경주역부지에 경주시청, 시의회 등 행정시설이 들어서는 행정기능과 도심관광, 문화, 창업, 상업기능을 갖춘 행정복합타운 건립을 최우선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는 종합행정타운에 들어설 공공기관 수가 당초 예상했던 것 보다는 지나치게 적다는 점이다.
대구경북연구원이 지난 6월 청사 이전계획이 있는 경주경찰서, 경주소방서, 대구지검경주지청, 대구지법 경주지원등 6개기관을 비롯해 경주시에 소재한 1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주역부지로 청사이전 의향이 있는 기관은 경주시청 및 시의회를 제외하고는 단 3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소방서, 국민연금관리공단경주영천지사, 대구보호관찰소 경주지소등만 경주역 부지로 청사를 전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것.
그러나 이 가운데 대구보호관찰소 경주지소는 2019년부터 2020년사이에 청사를 이전할 계획이어서 경주역부지 개발이 본격화 되는 2020년이후에는 경주시를 포함해 행정타운에 들어설 공공기관이 고작 4개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경연구원은 이같은 행정수요를 감안, 전체 1만9410㎡의 경주역 개발 가용부지 가운데 행정타운 조성에는 전체면적의 21.6%에 불과한 3만2000㎡를 배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경주역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수가 적고, 개발면적 또한 현재 상태로 진행 되면 시청, 경찰서, 보건소, 법원, 등기소, 소방서 등의 행정시설을 통합함으로써 시민들이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행정업무를 처리할수 있게 하겠다던 행정타운조성의 장점이 크게 퇴색하는 것은 물론 유동인구 증가를 통한 도심상권 활성화라는 목표도 실현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설명회에 참가한 주민들도 이같은 점을 크게 우려했다.
중부동의 한 주민은 “경주역자리에 많은 공공시설이 들어서고, 이를 이용하는 유동인구 증가를 통해 도심상권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현재까지의 계획을 보면 시청, 시의회 이외에는 다른기관이 들어설 공간자체가 부족하며, 이는 이름만 행정복합 타운일 뿐 실제로는 동천동에 있는 경주시청과 시의회만 경주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공공기관 시설 확충을 위한 경주시의 노력을 요구했다.

보고회에서 질문을 한 5명의 주민가운데 2명은 현재 경주역앞 4차선 도로인 화랑로와 보문단지를 직선으로 연결하는 도로 개설을 통해 보문관광단지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좀더 편하게 경주도심으로 유입해야 한다며 경주역을 관통하는 직선도로 개설 필요성을 강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대구경북연구원은 이날 제시된 주민들의 의견을 향후 최종 보고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다음달 중순에 최종보고서가 제출될 예정이어서 도심권 주민들의 의견이 어느정도 반영될지는 불투명하다.
특히 경주역으로 이전하겠다는 공공기관 수요조사는 이미 지난 6월에 공문을 통해 조사한 것이어서 경주역부지로 이전할 공공기관 수가 증가될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경주시는 2015년부터 2016년8월까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경주시가 의뢰한 동해남부선 및 중앙선 경주통과 구간 철도역사 및 폐철도부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한뒤 보고를 통해 경주역부지를 복합문화공간 및 종합행정 타운조성 등 2개의 대안을 제시했다.
경주시는 이 보고서를 기초로 지난해 12월 대구경북연구원에 88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경주역사 부지 행정복합타운및 시청 상징공장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및 기본계획 용역을 의뢰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