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안전 강조' 지역언론 독자기고...한수원 직원 소속 안밝힌 글 많아
'원전안전 강조' 지역언론 독자기고...한수원 직원 소속 안밝힌 글 많아
  • 편집팀
  • 승인 2017.12.0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전문매체 미디오늘 보도 파장

▲ 미디어오늘의 7일자 보도화면 캡처.
한국수력원자력이 직원 소속을 밝히지 않고 지역신문 독자기고란에 원자력 찬성글을 집중적으로 보내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한수원 관계자는 이에대해 언론기고는 회사와 무관한 직원들의 자발적인 활동일뿐 이라고 일축하고, 한수원 직원이자 주민으로서 의견을 밝힌 것일뿐, 특별한 의도를 갖고 한수원 소속을 밝히지 않은 것도 아니라고 해명했다.

언론전문 매체 <미디어오늘>은 7일 “미디어오늘이 한국수력원자력의 ‘언론사 독자투고 실적 알림’이라는 문건을 정보공개청구한 결과, 한국수력원자력이라는 소속을 밝히지 않고 지역 언론사 독자투고란에 원자력 찬성 글을 집중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와함께 소속 직원임에도 주소지와 이름만 나와 있는 글을 언론사에 제출해 마치 원자력에 찬성한 일반시민이 글을 싣고 있는 것처럼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매체는 이어 지난 10월20일 신고리 5·6호 공론화위원회가 공사 재개 결론을 내리기 전후 원전 건설에 대한 갑론을박이 치열한 상황에서 독자투고란을 활용해 찬성 여론을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 해석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오늘>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지난 11월 언론사 독자투고 실적으로 제1발전소 소속 직원 3명, 제2발전소 직원 8명 등 모두 11명이 글을 실었다고 보고했다”면서 “확인 결과 11명 중 소속을 밝히지 않고 일반 시민처럼 주소와 이름만 써서 보낸 독자투고는 5건이었다”고 보도했다.
5건의 글은 모두 원전 기술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탈원전 정책에 대한 우려를 담은 내용이었다.

미디어오늘은 이어 한국수력원자력은 올해 1월 언론사 독자투고 시행 계획안을 세우고 이에 따라 월별로 실적을 취합해 보고했으며, 올해만 직할·대외협력처 소속 2명, 제1발전소 소속 9명, 제2발전소 소속 30명, 제3발전소 소속 28명 등 모두 69명이 지역신문에 원전 정책의 장점을 설명하고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글을 실었다고 주장했다. 69명 중 소속 직원임을 밝히고 글을 싣는 경우도 있었지만 주소지만 밝히고 일반 시민처럼 글을 기고한 행태는 3분의 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미디어오늘은 이같은 행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은 광고주로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입김을 지역 언론들이 무시못한 탓도 크고. 언론 매체의 독자투고란이 정부기관의 여론몰이용 창구로 전락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지방지 같은 경우 언론사 형편이 어렵고 지면을 채우지 못하는 일들이 많아 독자투고를 보내달라는 요청이 올 때가 많다. 그러면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독자 투고를 하고 있다”고 해명한 것으로 이 매체는 전했다.

한수원의 또다른 관계자는 <경주포커스>와 통화에서 "직원들의 신문기고는 철저히 자발적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회사측이 별도의 지시나 권고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며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와는 무관하게 그 이전부터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경주포커스 팟캐스트 방송에서 들을수 있습니다.
[경주팟 바로가기]
팟빵
http://www.podbbang.com/ch/8619?e=22476961

아이튠즈
http://pod.ssenhosting.com/rss/gjfocus/gjpod.xml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