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교육지원청, 학교지진조기경보시스템 설치 시범사업 '외면'
경주교육지원청, 학교지진조기경보시스템 설치 시범사업 '외면'
  • 경주포커스
  • 승인 2017.12.14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는 경주포커스 팟캐스트방송 경주팟에서도 들을수 있습니다.
팟빵
http://www.podbbang.com/ch/8619?e=22482988.

경주교육지원청이  지난 6월 기상청으로부터 ‘지진정보전달 시범 서비스(지진 조기경보시스템 설치)’를 제안 받고도 이를 경주지역 학교에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으며,결과적으로 시범서비스는 경주지역 학교에 서는 단 한곳도 설치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서비스는 ‘지진 구축’ 사업의 하나로 서비스를 신청하면 기상청이 지진경보를 발령하는 순간 교내 방송으로 지진 규모에 따른 행동 요령이 안내된다. 교내방송 시스템과 기상청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에게 빠른 대피를 도와줄수 있는 서비스인 것이다.
학교 지진 조기경보시스템은 통신사 기지국을 거치는 긴급재난문자보다 더 빠르게 지진 사실을 알려준다고 한다.

▲ 경주교육지원청이 기상청으로부터 학교지진조기경보시스템 설치 시범사업을 제안 받고도 이를 시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지난해 9월 발생한 강진으로 벽체 균열이 발생한 한 초등학교 모습.

기상청은 전국 5개 학교를 시범학교로 선정하기로 하고, 지난해 9월 사상최대 규모 강진을 겪은 경주를 중심으로 시범지역을 찾았으며, 지난 6월쯤 경주교육지원청에 이 사업을 제안했다.

그러나 경주교육지원청은 지난해 9월 지진피해가 발생한 몇몇 학교에만 연락해 의견을 묻고는 사업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주지역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학생들의 안전에 가장 큰 관심을 가져야 할 교육지원청이 너무 소홀하게 대처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경주교육지원청 관계자는 "6월 기상청으로부터 구두로 시범사업 신청 의향을 타진 받았다. 검증되지 않은 시스템이고 나름대로 학교별로 시스템이 구축돼 있어서 더이상 진행을 하지 않았다"며 "내년에는 지역내 학교방송시스템을 전수 조사한뒤 시범사업이 가능 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울산은 경주와는 다른 대처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기상청은 8월 말 울산시교육청에 같은 사업을 제안했다. 시교육청은 학급 수와 위치를 기준으로 적합한 학교에 직접 전화해 의사를 묻고, 동의한 울산 5개 초등학교가 12월 전국 최초로 지진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