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원전 사고 7주년....경주환경단체, 노후원전폐쇄 고준위폐기물 저장고 중단 요구
일본 후쿠시마원전 사고 7주년....경주환경단체, 노후원전폐쇄 고준위폐기물 저장고 중단 요구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8.03.1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주역광장에서 추모행사를 하고 있다.

11일 일본 후쿠시마원전 사고 7주기를 맞아 경주시민들이 노후월성원전 조기폐쇄, 고준위핵폐기물저장고 건설 중단을 요구하며 거리홍보와 시위를 벌였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회원등 100여명은 이날 오후 2시 경주역광장에 집결, 일본 후쿠시마 희생자에 대한 추모를 한뒤 시가행진했다.

국화를 헌화하며 희생자들을 추모했으나 제단의 '영정사진'은  노후원전 조기폐쇄를 기원하는 뜻을 담아 월성원전 1호기 사진을 사용했다.

▲ 추모행사에서 권영국 경북노동인권센터장, 김익중 경주환경운동연합의장이 헌화하고 있다.
▲ 도심을 행진하며 노후원전 조기폐쇄를 요구하고 있다.<사진.경주환경운동연합>

20여명의 시민들은 방재복을 입고, 핵폐기물 드럼통 모형을 메고 행진에 참가했으며 나머지 참가자들은 노후원전 폐쇄, 고준위핵폐기물중단등이 쓰인 피켓을 들고 뒤따랐다.
약 2시간여 동안 도심과 신라대종 종각, 황리단길등 주요 관광지 일대를 행진하며 △월성원전의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고(맥스터) 건설중단 △ 지진위험 월성원전 1~4호기 조기 폐쇄 △ 핵발전소 주변 주민의 이주대책을 마련등을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특히 지난 2005년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 주민투표 당시 경주시민들의 높은 찬성률은 월성원전에 보관중인 고준위핵폐기물(사용후 핵연료)을 2016년까지 경주이외지역으로 반출하겠다는 정부정책이 뒷받침 됐기때문이라며 고준위 핵폐기물이 반출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히려 월성원전에 저장고를 더 건설하려는 것은 결코 받아 들일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환경단체들이 건설중단을 요구한 고준위핵폐기물저장고는, 한수원(주)이  2016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사용후핵연료 16만8000다발을 저장할수 있는 조밀건식저장시설(맥스터)신설을 골자로 하는 ‘사용후 핵연료 저장시설 운영변경 허가’를 신청한 것을 말한다. 정부는 주민수용성 제고등을 이유로 허가를 보류한 상황이다.

2017년 12월31일 현재 월성원자력본부에는 49만9632다발의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용량 가운데 43만6112다발을 저장한 상태다. 저장률은 87.3%를 기록중이며, 2020년 6월이면 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부가 2035년 중간저장시설, 2053년 영구처분 시설을 가동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기본계획'을 2016년 수립한 점을 감안하면, 이같은 정부 계획안이 예정대로 추진된다고 해도 향후 수십년간 월성원전에 추가로 저장시설을 건설하는 방식으로 고준위핵폐기물을 경주에 장기간 보관하는 것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역 환경단체들이 이날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고(맥스터) 건설중단을 이처럼 강력하게 요구한 것도 이같은 상황을 반영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법장사 앞을 지나고 있다. <사진 경주환경운동연합>
 ▲부모님과 함께 참가한 어린이. <사진 경주환경운동연합>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