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야간중고등학교, 고졸 검정고시 최고령 합격자 배출
한림야간중고등학교, 고졸 검정고시 최고령 합격자 배출
  • 편집팀
  • 승인 2018.05.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중규씨

지난달 실시한 2018년 제1회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서 경주 한림야간중고등학교(교장 이광오)에 재학 중인 김중규씨(78세)가 경북도내 최고령자로 합격해 화제다.

1940년생인 김씨는 경북 군위에서 초등학교를 졸업한 것이 최종학력.
젊은 시절 제과점을 운영하며 생활해 온 김씨는 과거 어려웠던 시절 배우지 못한 한을 자식 교육에 정성을 쏟아 박사학위 공직자 자녀를 두며 위안으로 삼아왔다.

자녀 뒷바라지를 다 마쳤을 늦은 즈음에야 배움의 열망으로 한림야간중고등학교의 문을 두드린 그는 지난해 중학교과정에 입학해 그해 8월 열린 제2회 중졸 검정고시에 합격했으며, 올해 고등부과정에 진학하여 이번 제1회 고졸 검정고시에서 합격했다.

웬만한 젊은이들도 어려운 시험을 2년도 되지 않아 단 한번의 응시로 중고등학교 과정을 모두를 통과한 것이다.

고령의 나이에 정규학교 학생들이 하는 공부를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남다른 의지와 용기 그리고 강인한 도전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김씨는 한 달에 한 번씩 열리는 공무상의 회의 참석일 외에는 학교를 결석한 적이 없었다. 야간학교에서 매일 밤 7시부터 10시까지 하는 정규수업 외에 매일 오전 7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운동을 겸해 경주시립도서관을 오가며 야간학교에서 제공하는 과거 7년간의 검정고시 기출문제 약 2500문항을 해설집이 닳도록 수차례 반복 학습한 결과였다.

여러 과목 중에서도 영어와 수학이 비교적 어려웠다고 토로한 김씨는 사정이 허락되면 대학에도 진학해 못다 한 공부를 계속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학교에서도 반장을 맡아 후배와 동료들에게 따뜻한 온정을 베푸기도 한 김 씨는 “그간 야간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쉽게 포기하는 젊은이들을 보면 너무 안타깝다”며, “배움의 자세와 하고자 하는 의지가 확실하면 안되는 건 없다. 지금 당장은 어렵더라도 용기를 잃지 말고 계속 도전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자신의 이와 같은 성과가 한림학교와의 소중한 인연에서 이궈진 것으로, 한림학교에서 무료로 수업을 해주시는 많은 선생님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한림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