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원전폐쇄, 산업단지 개발 제한....경주환경연, 장단기 환경정책 후보, 정당에 제안
노후원전폐쇄, 산업단지 개발 제한....경주환경연, 장단기 환경정책 후보, 정당에 제안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8.05.2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환경운동연합이 6.13 지방선거 출마자에게 제안하는 환경정책을 발표했다. 정책제안은 6대 과제 18개 정책을 담고 있다. 최근 수년새 경주지역 환경운동진영에서 제기해 온 주요 현안은 물론 경주시의 중장기적 환경과제들을 총 망라한 것으로도 볼수 있다.

이번 정책 제안은 그동안 경주환경운동연합의 활동을 바탕으로 경주지역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환경 의제들을 담았다.
초미세먼지 측정기 설치 및 측정소 확충, 공원일몰제 대응, 지진위험 월성원전 조기폐쇄, 맥스터 추가건설 중단, 방사선비상계획구역 30km 확대, GMO 없는 친환경 급식, 학교석면 조기 교체, 폐형광등 처리시설 폐쇄, 농촌지역 마을하수처리장 설치, 산업단지 제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 경주환경운동연합은 노후원전폐쇄 등 경주지역 환경정책을 6.13 지방선거 출마자 및 정당에 전달하고 주요 공약으로 채택해 줄것을 요구했다. 사진은 월성1호기 폐쇄 경주운동본부와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 2015년 9월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대왕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시민 1만여명이 서명한 '만인소'를 펼쳐 보이고 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 후 경주시민들의 서명(만인소)을 청와대 민원실에 접수했다.

안전한 경주실현을 위한 정책으로는,  월성원전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증설 중단 및 월성원전 1~4호기 폐쇄, 평균 25㎞로 설정된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의 30㎞확대, 월성원전 인근 주민 이주대책마련등을 요구했다. 모두 월성원전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것들이다.

 

지속가능 에너지 정책 수립으로, 재생에너지 중심의 장기비전 제시등 경주시에너지 전환계획 수립, 대규모 육상풍력 자제 및 소규모 태양광 발전 장려 등 주민참여 재생에너지 확대등의 정책을 제안했다.

쾌적한 도시환경 마련을 위한 세부 정책으로는 현재 성건동 주민센터 옥상 1곳뿐인 대기오염 측정소 운영을 확대해 초미세먼지 측정기 설치 확대 및 대기오염 측정소 확충, 도시공원 일몰제 대책, 철도 폐선부지 도심녹지 확충등 활용방안 재논의등을 제안했다.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위해 석면위함 제거, 방사능 및 GMO없는 친환경 학교급식 실현등을 정책과제로 제시했다. 무분별한 개발제한을 위해 산업단지 주변 반경 2㎞이내 개별기업 입지 금지 등 산업단지 개발제한 강화, 용강공단 폐형광등 처리시설폐쇄, 송선리 석산개발 중단, 두류공단 환경개선등을 요구했다.

경주환경운동연합은 이 정책 제안서는 경주지역 후보자와 정당에 전달하고, 이들에게 적극 검토·반영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다.

경주환경운동연합은 “6.13 지방선거가 후보들의 선심성 공약 속에 지역주민을 위한 좋은 공약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지적하고 “ 경주환경운동연합의 환경정책 제안이 세부 내용에서 부족하지만 각 후보들이 진지하게 받아 들이고 보충해 환경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바란다”고 요구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