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최양식, 불출마번복, 부동산투기, 관권선거 '공방 과열'
주낙영 최양식, 불출마번복, 부동산투기, 관권선거 '공방 과열'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8.06.0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경주시장선거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주낙영, 무소속 최양식 후보 진영의 신경전이 과열되고 있다. 

양측은  최근들어서만 관권선거, 주 후보 부인의 다운계약서 작성의혹을 두고 진정서 제출, 고소등으로 맞받아 치며 공방을 벌였다.

▲ 자유한국당 주낙영, 무소속 최양식 후보 사이에 관권선거, 부동산 투기 의혹등을 두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해서는 최양식 후보의 지지자 엄모씨가 지난달 23일과 24일 연이틀 주 후보 및  배우자의 다운계약서 작성의혹을 제기하면서 대구지검경주지청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하자 주낙영 후보 부인은 지난달 30일 엄모씨가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검찰에 고발한 상태.

관권선거 의혹을 놓고도 한차례 공방을 벌였다.
주낙영 후보 선거사무소가 지난달 20일 최양식 후보 선거사무실에 경주시농업기술센터 직원등이 방문한 점을 들어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하자, 최양식 후보측은 30일 오전,  주 후보 배우자가 C면장실을 방문한 점을 들어 공무원에게 선거운동 압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역공하기도 했다.
그러자 주 후보측은 이날 오후 최 후보측의 의혹제기가 전형적인 견강부회라고 맞받아 치며 공방을 이어갔다.

지난 1일밤 경주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최한 토론회에서도 양측은 최양식 후보의 불출마선언 번복, 주낙영 후보의 타지역 향우회 참석 등으로 극한 감정적 대립을 보였으며,  최근에는 최양식 후보 사촌의 부동산 투기 및 경주시 도시계획정보 사전인지설을 두고 또한차례 맞붙는 양상이다.

<주간 황성신문>은 최근  최양식 후보의 사촌 K씨가 경주시 외동읍 모화리 209번지와 209-4번지 준주거지역 땅(사진) 6,412㎡(약 1940평)를 2015년 매입한 데 대해 경주시 도시계획 입안(立案)정보를 사전에 알고 매입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신문은  K씨가 2015년 4월 6일 외동읍 모화리 부영아파트 인근 7번국도 변 209번지와 209-4번지 일원 땅 6412㎡를 3.3㎡당 304만 원 정도인 59억 원에 매입했다며 도시계획 정보를 미리 입수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K씨가 이 땅을 매입한 2015년과 2016년께 경주시가 도시계획재정비 용역을 하면서 상업지역으로 입안했으며, 이에따라 엄청난 시세차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제기였다.

신문은 K씨가 2015년 5월 7일 채권최고액 58억 8000만원에 이 땅을 모 시중은행에 설정하고 대출한 점을 거론하면서 시세차익을 노리지 않았다면 막대한 이자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해당 부지를 매입할 이유가 없었을 것이며, 당연히 도시계획 정보를 사전 입수하고 시세차익을 노리고 부동산 투기를 한 의혹을 제기한 것.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최양식 후보측이 발끈했다.
최양식 후보 선거대책위 김종말 위원장은 신문 보도직후인 지난 1일 경주시청 브리핑실에서 해명기자회견을 갖고 해당신문이  최 후보를 낙선시키거나 특정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보도한 것이라며 언론중재위 반론제기, 사법당국에 대한 고소 방침을  밝혔다.

의혹을 제기한 K씨는 22년 간 유통업인 마트사업을 해오고 있으며, 13년 전부터 현재까지 외동지역에서 다른 사람의 토지를 임차해 조립식 건물을 지어 할인마트를 운영하고 있던중, 현재 운영 중인 이 마트를 오래전부터 임차기간 종료 후 이전 확장할 계획으로 적당한 후보지를 물색하던 중 2015년 4월 이 토지가 준주거지역으로 마트건립 및 영업이 가능해 투기가 아닌 사업목적으로 매입을 했다는 것이다.
경주시 도시계획정보 사전 입수의혹과 관련해서는 K씨가 매입한 토지 일대는 경주시가 2004년 12월에 결정한 도시기본계획(2020년)으로 외동 지역의 공장증가에 따른 주거 및 상업지역 확충 계획이 이미 수립, 공표된 지역이어서 의혹제기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최 후보와 의혹을 제기한 신문사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주낙영후보측은 2일 해당의혹을 보도한 언론에 힘을 싣는 성명을 냈다. 동시에  경주시를 향해 도시계획재정비 절차를 전면 중단할 것도 촉구했다.
토지매입 과정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면서 추가로 땅값과 맞먹는 대출특혜 의혹도 제기한 것.
최양식 후보의 D고 인맥이 대출특혜에 깊숙이 개입한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주 후보측은 도시계획 재정비 계획의 전면 중단과 함께 당사자인 K씨에 대해서도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 최양식 후보의 이종사촌동생 K씨가 매입한 땅. 신문사측은, 준주거지역이 상업지역으로 변경될 경우 막대한 시세차익이 예상된다며 경주시의 도시계획 입안정보를 사전에 인지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사진 H신문 홈페이지 캡처>

한편 최 후보측의 고소고발 방침에 대해 해당 신문사측도 법즉 대응방침을 밝히고 나서 파장이 더욱 확산되는 양상이다. 
의혹을 제기한 신문사측은  3일 “K씨의 부동산 투기 의혹의 모든 진실 규명을 위해 사법당국에 ‘고발’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문사측은 "기사에서 ‘최양식 시장 관련’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다"면서  경주시 도시기본계획이 2004년 12월에 결정된데 대해서도 의혹을 이어갔다.
"2004년 12월 결정된 도시기본계획이 십 수 년 동안 실행하지 않다가 최 후보 사촌 동생이 토지를 매입하자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역공한 것이다.

신문사측은  이어 “기사는 이 토지가 상업지역으로 입안된 시점에 대한 의혹을 지적한 것이지, 최양식 후보 관련설을 주장한 사실은 없다”면서 “K씨의 부동산투기의혹에 따른 모든 사실을 규명하기 위해 사법당국에 고발조치해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