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조성 경주시청 공무원 수뢰의혹 경찰 본격수사 착수

2012-10-28     김종득 기자

경주시 공무원들이 외동읍의 한 일반산업단지 조성과정에서 시행사 관계자들로부터 뇌물을 받고 각종 불 탈법을 눈감아 준 의혹이 제기돼 경주경찰서가 수사에 착수했다.

최근들어 경주시의회 의원 8명이 무더기로 경찰에 입건된데 에 이어 경주시청 공무원들까지 무더기로 사법처리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경찰 수사진행 상황에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주경찰서는 최근 경주시청 산업단지 조성 관련부서 전 과장 C씨와 또다른 과장급 공무원 H씨를 비롯해 담당급이상 간부 공무원 4~5명을 경찰로 소환에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소환조사 과정에서 혐의 일부분을 확인한 뒤 일부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계좌추적을 벌이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주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이 경주시청 산업단지조성 부서 일부 직원들의 비리 혐의를 잡고 수사에 착수한 것은 지난 6월 문산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에 참가 했던 한 중장비 업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 계기가 됐다.

당시 이 중장비 업자는 유서에서 산업단지 조성과정에서 각종 불법이 자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폭로하면서 경주시청 일부 공무원들과의 유착의혹을 집중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경찰은 최근 산업단지 조성 관련 부서 과장이었던 C씨와 담당급 직원, 5급 H씨등 공무원 4~5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잇따라 소환 조사했다.

경찰은 해당 공무원들이 산업단지 시행사로부터 법인용 기프트 카드를 제공 받아 일부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일부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계좌추적을 통해 카드사용 이외에 돈을 직접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관계자는 “뇌물사건의 특성상 현단계에서 수사진행 상황과 방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줄 수는 없다”면서도 수사진행사실은 확인해 주었다.

한편 이번에 문제가 되고 문산 일반산업단지는 외동읍 문산리 산 95-1번지 일원 31만6천300㎡에 조성되는 것으로 (주)D산업개발이 2008년 3월 착공해 2012년 말 준공예정으로 추진중이다.
지정권자는 경북도지사, 실시설계 승인권자는 경주시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