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과학시민캠퍼스 출범...19일 경주향교
경주 과학시민캠퍼스 출범...19일 경주향교
  • 경주포커스
  • 승인 2019.05.15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경주향교
사진은 경주향교

경주향교(전교 이상필)는 시민단체 경주몽(이사장 이종인),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와 함께 신라국학의 터 경주향교에서 다가오는 19일 오후 1시 30분 과학시민캠퍼스 출범 행사를 주관한다.

과학시민캠퍼스는, ‘과거 천년, 미래 천년 과학으로 열다’라는 주제로 신라 천년의 과학정신을 계승하고, 새로운 미래 천년을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역사문화융합도시 경주로의 성장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과학교육과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향교와 시민단체의 회비, SEMS, ACS, 어린이선비학교 등의 봉사로 시작하고 주낙영 경주시장의 응원으로 이뤄졌다.

경주향교를 중심으로 역사유적지, 문화예술체험지, 관광지와 연계한 체험과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대전과학연구단지의 대덕몽이 함께 역사문화를 과학으로 해설하고 신기술 과학을 강좌 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1,500년 전 화랑들이 미래를 꿈꿨던 것처럼 초중고 학생은 물론 대학생, 일반시민까지 참여해 첨성대, 성덕대왕신종, 석굴암 등의 과학정신과 기술을 계승해 새로운 미래 천년을 설계하는 프로그램이다.

출범식은 어린이, 학생, 청년, 가족, 경주를 찾는 교촌·향교 주변 관광객들은 물론 기관단체장과 동국대학교경주캠퍼스 총장, 경주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사회기관단체장을 비롯 시민 500여명이 참석해 과학 한마당 잔치로 진행된다.

행사 시작에 앞서, SEMS 과학쇼로 마법의 돌, 무아레 등 신비한 과학의 세계를 선보이고, 이어 경주향교 이상필 전교가 경주몽 이종인 이사장을 과학시민캠퍼스 총장 임명으로 고유례를 올린 후 과학시민캠퍼스 비전을 선포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비전선포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이루기 위한 5개 결의사항을 선언한다.

결의내용은, △ 신라의 과학정신을 계승해 미래천년의 희망을 열어간다 △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과학기술을 발전시켜 역사와 문화에 생명력을 고취한다. △ 소통과 융합으로 문화, 예술, 과학이 어우러지는 미래지향적인 4차 산업혁명도시로 혁신하는데 앞장선다.

△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관을 위한 인성교육과 일자리 창출로 평등사회 구현에 노력한다. △ 창의력과 도전정신으로 과학시민캠퍼스의 뜻을 이루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는 내용이다.

비전선포에 이어 축하공연은 국악과 현악의 만남으로 신비로움을 더하게 하는 ACS(아트컴퍼니셔블) 플레쉬몹 공연 후 비전드론 날리기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참가자 모두 각자 비전을 쓴 종이비행기를 함께 날리면서 행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