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립도서관, 족보자료실로 각광
경주시립도서관, 족보자료실로 각광
  • 경주포커스
  • 승인 2019.12.1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립도서관 족보자료실.
시립도서관 족보자료실.

경주시 시립도서관이 신라왕족의 3성, 육부촌의 6성 등 87개 성씨의 본관인 경주의 정체성을 보존하고 후손에게 조상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중앙도서관에 ‘족보자료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콘텐츠도 매년 보강하고 있다.

성씨의 계보와 후손 상호간의 관계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들을 위해 현재 대동보, 세보, 파보, 가승보 등 3,900여권의 족보 및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주 시민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와 족보 자료를 이용하고 있다.

경주시립도서관은 개관이래 수집한 족보를 시민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족보자료관(http://library.gyeongju.go.kr) 홈페이지를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족보자료관’에서는 일반시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족보 상식을 상세히 기술하였을 뿐 아니라 3왕성 6부성을 중심으로 한 양장본 족보 845권을 디지털 이미지화해 전자책으로도 제공하고 있다. 족보 책자를 직접 열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정동 소재 중앙도서관을 방문하면 된다.

뿐만 아니라 2015년에는 중앙도서관에 보관 중인 족보의 원문 400여권을 추가로 DB화해 족보자료에 대한 향상된 접근환경을 조성했고, 올해는 족보 570권을 추가로 확보해 보다 많은 족보 및 문중 관련 자료를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족보전문도서관으로 이미지를 확고히 정립해 나가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