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상가 매각절차 완료...상인단체들 반발
보문상가 매각절차 완료...상인단체들 반발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9.12.27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문상가 매각절차가 마무리됐다.
㈜모다이노칩은 26일 매입대금 137억7000만원 지급을 완료했다.

이에따라 경보문관광단지내 상가시설지구인 신평동 375번지 보문상가 토지 2만5361㎡와 16동의 상가 건축물, 수목 2만6000여주는 ㈜모다이노칩 소유로 이전된다.

매각 중단을 요구해온 도심권 상인들은 크게 반발했다.

보문상가매각 및 모다아울렛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27일 중심상가공영주차장 인근 소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자신들의 무능함으로 슬럼화시킨 보문상가를 보문단지 활성화라는 핑계로 전국각지에서 주민갈등을 유발하고, 지역상권을 몰락하게 만드는 부도덕한 모다이노칩에 매각하여 경주 및 포항지역 2만여 소상공인과 가족들의 생존권을 박탈당하게 만든 경북문화관광공사는 퇴출되어야한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경북도와 경주시에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공개 질의하고, 내년 1월 모다아울렛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전국 공동대책위위원회를 발족해 소송공인들의 보호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감사원, 공정위등 정부기관에 보문상가 매각 과정의 절차상의 문제등에 대한 조사를 요청하겠다고도 덧붙였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보문상가 매각 및 모다아울렛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입장

정용하 경주중심상가연합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정용하 경주중심상가연합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의 무능함으로 슬럼화시킨 보문상가를 보문단지 활성화라는 핑계로 전국각지에서 주민갈등을 유발하고, 지역상권을 몰락하게 만드는 부도덕한 모다이노칩에 매각하여 경주 및 포항지역 2만여 소상공인과 가족들의 생존권을 박탈당하게 만든 경북문화관광공사는 퇴출되어야한다. 경북도민 및 경주시민여러분

어제 보문상가 매각으로 대한민국 관광역사가 시작된 곳 보문! 경북도민의 자랑스러운 관광자원이자 근대문화유산이 될 수도 있는 보문탑과 야외공연장 등이 40년의 역사를 뒤로하고, 철거가 될 것입니다.
공사는 보존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지만, 소유권 이전 후 법적으로 제재할 방법은 전혀 없고 지금의 구태의연한 행태처럼 노력하였으나 방법이 없었다면 끝입니다. 경주시민들께서는 지난 2000년초 무능한 행정으로 전국 최고의 관광상품이 될 수 있었던 황남동 일대 골목길과 쪽샘지구 철거의 교훈을 잊지 않아야합니다.

1. 경상북도의 답변을 요청합니다. 지난 11월 22일 경북도청 면담에서 ‘경북도민인 경주와 포항지역 2만여 소상공인과 가족들의 피해가 없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 고 하신 이철우 도지사님과 경상북도는 왜 아직도 답변이 없으십니까?
2만 여명의 도민이 길거리로 쫓겨난 후에 대책을 내놓을 것입니까? 경상북도와 이철우 도지사님께서는 경북도민인 경주, 포항 소상공인과 가족들의 생계유지를 위한 피해 대책이 무엇인지 답변을 요청합니다.

2. 경주시의 답변을 요청합니다.
지난 11월 25일 주낙영 경주시장님께서는 경주지역의 소상공인들의 입장에서 피해를 막고, 도심경제 활성화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경상북도와 경북관광공사의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고 경주시민인 소상공인과 가족 1만 여명의 생존권을 지켜줄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하여 경주시가 주체가 되어 경상북도, 지역 대학교의 전문가들과 상인단체, 시민단체 등이 함께 태스크 포스 팀을 만들어, 지역자금유출을 방지하고 일방적인 피해를 보는 쇼핑몰이 아닌 전국의 관광객을 유입 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여 보문단지와 소상공인, 시민, 지역경제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협력과 상생의 합의가 도출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경상북도처럼 도민을 외면하는 행정이 아니라, 경주시는 경주시민인 소상공인을 위한 행정으로 시민들의 권익을 보호해주시길 간절히 호소합니다.

3. 전국 1금융권, 2금융권 등 금융기관들에게 호소합니다.
전국의 소상공인들이 이용하는 은행들이 부도덕한 기업 모다이노칩에 대출을 실행해주면, 소상공인과 기족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기업에 동참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지난 12월 20일 공동대책위원회에서는 모다아울렛 거래 금융기관인 KB금융, 신한은행, 광주은행 각 은행장 및 사장 등 13곳에 탄원서를 보내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다음주 타 금융기관에도 협조요청 탄원서를 발송할 예정이며, 공적책임을 실천하는 금융기관의 역할을 요청합니다. 보문상가 매각관련 대출로 소상공인들의 터전을 빼앗는 기업에 동참하는 금융기관에 대해서는 해당 금융기관 거래 및 카드 사용중지 및 이용 거부 운동을 전국 소상공인들과 연대하겠습니다.

4. 내년 1월 ‘모다아울렛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전국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하여 전국 17곳 모다아울렛과 관련한 상인단체 및 소상공인들의 피해사례를 공유하고, 공동 대응하며, 대형유통기업에 맞서서 힘없는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겠습니다.또한, 보문상가 매각과정의 절차상 및 상위 법 문제, 담당부서의 판단 오류 등 감사원, 공정위, 행안부 등에 법적 절차 해석과 조사를 요청하겠습니다.

공동대책위원회 연대 단체

경주중심상가연합회 경주시소상공인연합회 전국상점가상인연합회 전국상점가상인연합회 경북지회 포항시 상인연합회 김천시 상인연합회 안동시 상인연합회 경주중앙시장상인회 경주 봉황중심상가 포항중앙상가상인회 경주 외동공설시장 경산공설시장 상인회 고령대가야시장 상인회 경산자인공설시장상인회 공설시장(대박시장)상인회 구미 금오시장 구미산업유통단지상인회 염매시장 상인회 군위전통시장 상인회 영덕시장 상인회
김천 부곡맛고을 영주문화거리시장 김천 평화시장 영천공설시장상인회 김천 황금시장 영해 만세시장 대해종합시장 상인회 예천중앙시장상인회 문경전통시장 오천시장 상인회 문경중앙시장상인회 울진 시장 상인회 봉화상설시장상인회 죽도수산시장상인회 북부상가시장상인회 중앙상가시장 상인회 불국사 상가 시장 상인회 중앙시장(유한)상인회 새마을중앙시장상인회 중앙신시장 선산봉황시장 청송진보 전통시장상인회 소백 쇼핑몰 시장상인회 칠곡왜관시장상인회 신녕공설시장상인회 큰동해시장상인회 신영주번개시장상인회 포항 남부시장 신평시장 포항 북부시장 상인회 신흥시장상인회 포항 장량성도시장 안강공설시장 상인회 풍기선비골인삼시장 상인회 안계전통시장상인회 풍기인삼시장상인회 안동구시장상인회 풍기인삼홍삼상점가 안동용상시장상인회 풍기인삼홍삼센타 안동중앙문화의거리상인회 풍기토종인삼시장상인회 안동중앙신시장 상인회 하양공설시장상인회 억지춘양시장 상인회 효자시장상인회 흥해시장 상인회 중부동 발전협의회 황오동 발전협의회 중부동 주민자치위원회 황오동 주민자치위원회 중부동 통장협의회 황오동 통장협의회 중부동 자율방재단 황오동 자율방재단 중부동 바르게살기위원회 황오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중부동 새마을협의회 황오동 새마을협의회 중부동 새마을부녀회 황오동 새마을부녀회 중부동 생활안전협의회 황오동 청소년지도위원회 중부동 선도위원회 중부.황오 동통합추진위원회 중부동 체육회 황오동 체육회 중부동 청년회 황오동 청년회 대한적십자 중부동분회 대한적십자 황오동분회자유총연맹 중부동분회 자유총연맹 황오동분회 터미널상가번영회 황오동 자율방범대 봉황상가발전협의회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