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납품비리 부장급 1명 구속 월성본부에도 따가운 시선
원전납품비리 부장급 1명 구속 월성본부에도 따가운 시선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2.04.26 13: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정의행동, "원전 특유의 페쇄성이 비리로 이어져"... 핵산업계 전체로 확대 철저한 수사 촉구
▲ 사진은 신월성원전 1호기.

월성원자력본부 부장급 팀장 1명이 납품업체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한국수력원자력 지역 원전본부의 납품비리를 수사 중인 울산지검은 최근 월성원자력본부 부장급 1명을 비롯해 고리발전소 부장급 팀장, 로비스트 등 모두 5명을 구속ㆍ체포했다.

월성원자력본부 관계자는 “이번에 구속된 직원은 최근 다른 발전소에 근무하다가 최근에 월성원자력본부로 전입한 직원으로서, 월성원전에서 발생한 비리는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계기로 월성원자력 본부의 운영실태 전반에 대해 시민들의 따가운 시선이 쏠리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월성원전은 지난해 감사원 감사에서 특정 물품을 구매하면서 경쟁 입찰을 해야 할 물품까지 수의계약하고, 계약 규정상 물품 구매 단가를 산정할 때 조달청장이 공표한 거래실례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구매해야 하는데도, 업체가 제시한 견적가격으로 구매하는 바람에 거액을 허비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특히 지난 2007년부터 2009년까지 15회에 걸쳐 지역 모 업체로부터 적외선 투광기와 적외선 카메라 등을 총 9억2900만 원에 구매하는 과정에서 수의계약을 할 수 없는 적외선카메라와 렌즈, 하우징등을 구매하면서 수의예약으로 할 수 있는 적외선 투광기와 일괄 계약한 사실이 드러나 관련자들이 감사원으로부터 주의처분 요구를 받기도 했었다.

한편 반핵 반원전 시민운동 단체인 ‘에너지정의행동’은 26일 원전납품 비리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고, “핵발전소 부품 납품 비리가 끊이지 않는 것은 핵산업계 특유의 폐쇄성에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번 비리 사건에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촉구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성명에서 “핵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이 공기업 체계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핵발전소 내부 운영과 관련해서는 보안과 기술누출을 핑계로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았으며, 많은 정보와 자료는 몇몇 담당직원들의 손에서 머무르고 있고, 지역주민이나 환경단체는 물론 국회의 요구에도 제출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하고 “이번 사건은 핵산업계 특유의 폐쇄성이 자연스럽게 비리 사건과 은폐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을 잘 증명해주는 사례”라고 주장했다.

또한 “핵발전소는 사고시 피해 규모가 천문학적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인 발전소와 전혀 다른 시설이며, 이번에 나타난 것처럼 중고부품, 짝퉁부품 등이 계속 사용된다면, 이는 핵발전소의 안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체르노빌, 후쿠시마와 같은 거대 사고 확률이 점점 높아짐을 의미한다”고 주장하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수사의 범위와 대상을 핵산업계 전체로 확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