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소재 5개 시군의회, "노후원전 폐쇄" 공동건의문 채택
원전소재 5개 시군의회, "노후원전 폐쇄" 공동건의문 채택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2.05.3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회의갖고 원전소재 지역인력 고용확대위한 고용할당제 도입도 건의
▲ 회의를 마친뒤 기념촬영한 모습.

원전 소재지역 5개 시․군의회가 노후 원전 계속운전을 반대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경주시의회를 비롯해 부산 기장군, 울산 울주군, 전남 영광군, 경북 울진군의 의회등 원전소재 5개 시군의회 공동발전협의회(회장 경주시의회 김일헌 의장)는 30일 오후5시부터 부산 기장군의회서 원전관련 당면 현안사항 해결을 위한 정기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5개 시․군발전협의회는 노후 원전 계속운전 반대(폐쇄), 방폐장 특별법 및 원자력안전법 개정요구, 사용후 핵연료 보관에 대한 정부지원 및 중․장기 관리방안 조기수립과 사용후 핵연료 공론화위원회에 원전소재 지역대표 당연참여, 원전소재 지역인력 고용확대를 위한 고용 할당제 도입을 건의하기로 합의하고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채택된 공동건의문은 지식경제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부처에 전달하고 요구사항이 조기에 관철될 수 있도록 강력하게 건의할 계획이다.

공동협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노후 원전인 부산의 고리 1호기의 계속운전 후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해 불신을 자초했다"며 "경주의 월성 1호기도 지금까지 51회의 사고로 월성원전 전체 98회의 52%를 차지하는 최고의 노후 위험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원전소재 5개 시군의회 공동발전협의회는 지난해 9월 국가 원전정책에 원전소재 지역의회에서 공동대응하기로 하고 발족됐다.

한편 원전소재 5개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도 지난 2일 안전성이 수반되지 않을 경우 고리원전 1호기와 월성원전 1호기를 포기한다는 내용의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