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차양 의원, 도정질문 통해 '원전 시설 그만, 경북도 적극적인 관광정책' 촉구
박차양 의원, 도정질문 통해 '원전 시설 그만, 경북도 적극적인 관광정책' 촉구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9.30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차양 경북도의회 의원.
박차양 경북도의회 의원.

박차양 경북도의회 의원(농수산위원회.무소속)이 30일 제32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경주시를 원전도시가 아닌 역사ㆍ문화 관광도시로 육성할 것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경주 지역에 6기의 원전과 방폐장 등을 비롯한 많은 원전시설이 들어서 있다는 사실을 열거하며 타 지자체는 안전성과 경제파급 효과가 큰 산업들 위주로 유치되고 있는데 비해 신라천년 고도 경주에 이렇게 원전시설을 과다하게 몰아넣는 이유가 무엇인지 따져 물으며, “이제는 경주가 핵관련산업으로 훼손되지 않고 원전도시가 아닌 찬란했던 신라 천년의 역사 관광문화도시로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경북도의 보다 적극적인 관광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향후 들어설 소형모듈 SMR 실증센터 실증로의 안전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기술적 점검 등 철저한 관리를 주문했다. 아울러 지하 암반에 처분되어야 할 사용후 핵연료가 여전히 지상 저장시설에 방치되고 있다고 비판하며 조속히 고준위폐기물 처분장 로드맵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양성자가속기와 앞으로 들어설 문무대왕 연구소 등의 시설은 세수도 없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주변 지역과의 긴밀한 협력사업 추진과 양질의 기업유치에 경북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박의원은 이와함게 연간 1577억에 달하는 무상급식 관련 예산에 대해 현장에서 폐기되는 친환경 식재료가 많이 발생한다면서,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낭비되는 식재료를 줄여 나갈 것을 제안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