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상권 르네상스 어떻게? 중심상권을 금리단길로....
중심상권 르네상스 어떻게? 중심상권을 금리단길로....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11.0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심상가 활성화 구역및 주변상권.
중심상가 활성화 구역및 주변상권.

지난달 28일 경주 중심상권이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으로 쇠퇴한 상권을 대대적인 지원사업으로 활성화시키는 사업이다.

내년부터 5년간 총 80억원(국비 40억원, 지방비 40억원)이 투입되어 경주 중부동, 황오동 일대의 지정구역에 거리정비, 기반공사, 거리디자인 등 상권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과 테마존 운영, 홍보·마케팅, 역량강화 교육 등 상권활성화를 위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경주 중심상권은 동부사적지와 황리단길의 관광객을 끌어들일 유인이 절실한데, 경주시는 이번 르네상스 사업으로 중심상권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할 계획이다.

상권 활성화를 위한 절박한 공감대가 형성돼 도심 5곳의 전통시장과 20여개 법인·단체·주민 등이 화합해 중심상권 재활성화 전략을 수립했다.

경주시는 내년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중심상권 르네상스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금관총 인근 상업지구로 신라시대부터 지금까지 상업 중심지인 중심상권을 ‘금리단길’로 브랜드 네이밍한다.

또 젊은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황리단길’과 ‘금리단길’을 통틀어 ‘황금거리’로 통합 브랜드화해 상권 활성화를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경주시는 △신라천년의 빛과 문화예술을 느낄 수 있는 ‘신라의 거리’ △스마트 상권 육성을 위한 ‘스마트 신라’ △청년을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홍보마케팅 콘텐츠의 ‘신라의 청춘’ △상권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한 ‘신라의 연합’ 등 4개 테마로 나눠 중심상권을 경주만의 특색을 지닌 상권으로 재탄생시킬 계획이다.

□ ‘신라의 거리’

중심상권 활성화 전략개요.
중심상권 활성화 전략개요.

황리단길과 중심상권을 잇는 역할을 할 ‘신라의 거리’는 천년의 빛거리와 골든스트리트, 신라맛길, 화백커뮤니티센터 등으로 구성된다. 천년의 빛거리는 신라대종부터 동성로까지 400m 구간을 빛의 거리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신라 대표 유적․유물을 현대적 감각의 테마조명으로 구현하고 걷고 싶은 거리를 조성해 황리단길 관광객 유입 통로로 꾸밀 계획이다.

빛의 관문, 신라 테마 조형물, 홀로그램, 신라 별들의 조명 등 다양한 빛 조형물이 설치된다.

골든스트리트는 금리단 브랜드에 부합하는 금속공예와 신라문화예술 특화거리이다. 공예와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야시장이 조화되는 거리로 조성된다.

신라맛길은 황리단길과 보조를 맞출 새로운 맛길로 조성된다.경주 특산 음식거리로 조성돼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어 당기게 된다. 기존 ‘경주 전통 떡과 술 축제’의 음식콘텐츠를 활용해 경주빵, 경주법주, 교동법주, 황금주 등 특산품도 판매할 계획이다. 또 해장국 특화골목과 명동쫄면, 청년 맛 골목 등 대표 맛집을 육성해 더욱 풍성한 맛길이 조성된다.

화백커뮤니티 센터는 중심상권 르네상스 협력에 참여하는 5대 상인회 공동 커뮤니티 공간이다.

□ ‘스마트 신라’

스마트 신라는 미디어파사드와 스마트 안내판, 스마트커머스와 공유주방운영, 스마트상권시스템 등을 내용으로 한다.

중심상권 내 콘텐츠를 소개하고 경주 관광을 안내할 미디어 파사드와 스마트 안내판이 설치된다.

황리단·금리단·골든시티의 상징으로 꾸며질 파사드와 스마트안내판은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잡아 젊음의 거리를 상징하고 각종 이벤트 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

스마트커머스는 신라맛길과 연계해 온라인 판매 채널을 확장하며, 공유주방은 상인들이 우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스마트상권시스템은 기존 중심상가 웹플랫폼과 연동되는 스마트디지털 상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플랫폼과 상권정보 시스템 등을 구축하게 된다.

□ ‘신라의 청춘’

‘신라의 청춘’은 화랑 세일페스타, 화랑 스트리트 버스킹, 경주 청춘스타점포 사업 등으로 추진된다.

청년 중심의 세일페스타를 개최하고, 빈 점포를 활용해 청춘 스타점포를 개발하는 등 축제와 볼거리가 있는 상가로 육성할 계획이다.

화랑 세일페스타는 청년이 중심이 되는 축제로 청소년페스티벌, 세계어반스케치전, 달빛걷기, 신라아트마켓, 공방작품전, 야시장 플리마켓 등으로 진행된다.

화랑 스트리트 버스킹은 청년 문화예술 공연체험 콘텐츠와 버스킹, 가면무도회 등으로 구성된 콘텐츠다. 청춘스타 점포 육성은 빈 점포를 새로운 청춘 스타점포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이다.

주낙영시장이 최근 중심상가를 방문해 상인들을 만나고 있다.
주낙영시장이 최근 중심상가를 방문해 상인들을 만나고 있다.

□ ‘신라의 연합’

‘신라의 연합’은 경주 도심 상권 연합협의체를 구성해 상권 르네상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소통과 상생의 모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경주시는 연합협의체를 통해 르네상스 사업 세부계획 등을 수립하게 된다. 아울러 상인 외에도 주민과 지역 전문가 등의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