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남 수렴1리 마을회관, 만남의 공간 재탄생
양남 수렴1리 마을회관, 만남의 공간 재탄생
  • 경주포커스
  • 승인 2022.07.2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남면 수렴1리 마을회관 전경.
양남면 수렴1리 마을회관 전경.

 

경주시가 양남면 수렴1리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해 지역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했다.

수렴항 어촌뉴딜 300사업의 일환으로 10억원을 들여 지상 4층(연면적 468㎡) 건물을 리모델링해 각 층마다 주민편의 시설과 문화공간, 카페 등을 만들었다.

건물 1층은 주민들의 접근과 이용 편의를 고려하여 마을회관으로 조성했고, 2층은 다목적 회의실로 조성해 주민들의 원활한 소통의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먀을회간 내부 카페.
먀을회간 내부 카페.

3층과 4층(옥상)은 총 53석의 규모로 마을 작은카페를 만들어 문화공간, 친목도모 등 만남의 장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4층 옥상은 루프탑(RoofTop)으로 조성해 황새바위와 옥빛바다가 보이는 풍경과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동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마을 작은카페 운영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획득하고 고급(심화) 과정을 이수한 마을 부녀회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3일 시범운영을 거쳐 조만간 정식운영 한다.

경주시와 주민협의체는 수렴항 어촌뉴딜300사업 중 정주여건 개선, 역량강화 등 시설물의 이용 및 유지관리를 위한 기금 납입 협약식을 지난 21일 가졌다. 마을회관 유지보수를 위한 주민협의체에서 1년에 50만원을 경주시에 기금으로 납입하는 내용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