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시장 "종합청렴도 1등급 유지 뼈깍는 쇄신 필요"...경주시, 청렴 덕분에 챌린지
주낙영 시장 "종합청렴도 1등급 유지 뼈깍는 쇄신 필요"...경주시, 청렴 덕분에 챌린지
  • 경주포커스
  • 승인 2023.02.13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클린경주추진기획단회의.
13일 클린경주추진기획단회의.

국민권익위의 2022년 공공기관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한 경주시가 청렴도 향상 및 종합청렴도 1위 유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경주시는 13일 오전 ‘클린 경주 추진기획단’ 제1차 보고회를 갖고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결과 및 자체 청렴도 조사결과 청렴도 부패취약요인분석과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주낙영 시장은 종합청렴도 1등급 유지를 위한 쇄신을 당부했다. 

청렴기획단은 2020년 주낙영 시장을 단장으로 부시장과 국·소·본부장, 직속기관 부서장 등 간부공무원들로 발족했다. 
조직문화 쇄신과 청렴도 제고를 위해 청렴도 향상 시책 추진방향 및 목표 설정, 추진 상황 점검 등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청렴도 개선 방안으로 △자체청렴도 결과 부진부서 맞춤형 컨설팅 △부패취약분야 소통 간담회 확대 실시 △부패취약분야 특정감사 실시 △주니어보드 소통 기회 확대 △인사 불만, 조직 내 부당한 업무지시 특별 컨설팅 등이 제시됐다.

경주시는 이를 토대로 청렴시책 내실화는 물론 청렴도 1등급 유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종합청렴도 1등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쇄신이 필요하다“며 "청렴도 1등급 유지를 위해 간부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해 모든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청렴하면서도 유연하게 적극행정을 펼쳐달라”고  강조했다.

주낙영 시장이 덕분에 챌린지를 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이 청렴덕분에 챌린지를 하고 있다.

한편 경주시는 경주시가 주변의 고마운 사람들에게 서로 감사한 마음을 주고받는 ‘청렴 덕분에 챌린지’를 시작한다. 청렴 덕분에 챌린지’는 평소 응원하고 싶었던 대상자나 은인 2명을 선정해 감사의 메시지를 포스팅, 동영상 등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릴레이 형식으로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소셜네트워크(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를 통해 확산시켜 나간다는 게 경주시의 계획이다.

이 캠페인은 감사함을 전달받은 주인공이 다음 대상자나 은인 2명을 선정해 감사나 격려, 다짐, 기부, 칭찬 등 여러 내용들로 진행 할 예정이다. 

첫 주자인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시 종합청렴도 1등급은 시민 덕분”이라며, “시민들의 고민은 덜어드리고 만족은 늘려 드리겠다”는 포스팅 문구로 고마움과 다짐을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시작했다.

경주시는 ‘청렴 덕분에 챌린지’를 통해 격려나 응원 메시지와 함께 전송하는 방법으로 동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나눔으로써 직장 내 분위기 쇄신은 물론 청렴 문화가 크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