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평화연대 '사상최악 굴욕회담'...제3자변제 강제동원 해법 '무효'
경주평화연대 '사상최악 굴욕회담'...제3자변제 강제동원 해법 '무효'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3.03.20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평화연대 회원들이 강제동원 제3자변제 해법 철회를 요구하는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경주평화연대 회원들이 강제동원 제3자변제 해법 철회를 요구하는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

경주지역 8개 정당·시민단체가 모인 경주평화연대가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한일 정상회담을 사상최악의 굴욕회담이라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21일부터 30일까지 윤석열 대통령 규탄주간으로 선포하고 교통량이 많은 2곳에서 매일 퇴근시간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경주평화연대는 2018년 4월 27일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경주지역 내 평화와 통일의 기운을 확산하기 위해 경주지역 시민사회가 함께 활동하는 연대단체다. 경주겨레하나, 경주시민총회, 경주학부모연대, 경주환경운동연합, 더나은경주, 민주당경주시위원회, 진보당경주지역위원회, 천도교한울연대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단체는 20일 오전 경주시청 기자회견을 통해  3.1절 기념사와 한일정상회담등으로 이어진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외교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국민의 자존심을 처참히 짓밟은 사상최악의 굴욕회담’이라고 규정했다. 대법원 판결까지 무력화하며 강제동원 피해자의 권리를 빼앗은 것이며, 일제, 식민 지배를 정당화해 온 일본 극우세력의 입장을 전면 수용한 굴욕적인 외교참사라는 것이다.

경주평화연대 회원들이 20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주평화연대 회원들이 20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변제 해법은 가해자인 전범기업의 죄를 면책해 주고 국민들에게는 씻을 수 없는 모욕을 주었다”고 비판하고 “우리나라 대법원 판결을 정부 스스로 무력화시켜 사법권을 침해했으며 일본의 , 강제침략은 불법이고 범죄라는 역사의 심판을 뒤집은 망국적 외교 참사”라고 주장했다. 

경주평화연대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당장 강제동원 3자변제 해볍을 철회하라”고 요구하고, 시민들을 향해서는 “서명운동에 참여하시든 촛불을 들으시든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무엇이든 행동하며 연대하자”며 ‘행동할 것’을 요청했다.

경주평화연대는 21일부터 30일까지 윤석열 대통령 규탄주간으로 선포하고 금장네거리와 용강네거리 등 2곳에서 홍보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