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보건소,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전국평가 우수기관 선정
경주시보건소,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전국평가 우수기관 선정
  • 경주포커스
  • 승인 2023.12.11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2023년 정신건강·자살예방사업 평가 경북도 최우수 기관상도 수상
진병철 경주시보건소 보건행정과장(사진오른족)이 수상하고 있다.
진병철 경주시보건소 보건행정과장(사진오른족)이 수상하고 있다.

경주시 보건소가 8일 충북 오송 에이치 호텔에서 개최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평가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질병관리청 주관하는 이번 평가는 전국 지자체 및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 운영의 충실성, 목표대비 사업성과 달성 기준으로 이뤄졌다.

경주시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아들을 대상으로 올해 실시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이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의 영예를 얻었다. 특히 경주시는 지역 내 전체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친근한 동물캐릭터를 주인공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제작한 교육 동영상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편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감염된 진드기가 사람을 물었을 때 사람 몸 속으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이 있으며 감염시 발열, 오한, 근육통, 설사, 구토 증상이 나타난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예방백신이 따로 없어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한편 경주시보건소는 경북도가 8일 경북도내 24개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정신건강·자살예방사업 성과대회’에서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선정은 택시 기사의 직업적 특성을 살려, 운행 중 자살의 잠재 위험에 놓인 승객을 만났을 때 경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는 경주시의 ‘생생택시’ 사업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재 경주시는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중증정신질환자 등록 관리,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증진사업, 자살예방 사업 및 정신건강 인식개선 등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심리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