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개소 1년 경주한국어교육센터...외국인 학생 학부모 찬사속 올해 1기 위탁교육생 접수
[특집] 개소 1년 경주한국어교육센터...외국인 학생 학부모 찬사속 올해 1기 위탁교육생 접수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4.03.0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영상 포함]
경북도교육청 경주한국어센터 전경. 경주시 내남면 노곡리 폐교한 노월초등학교 자리에 신축해 지난해부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경북도교육청 경주한국어센터 전경. 경주시 내남면 노곡리 폐교한 노월초등학교 자리에 신축해 지난해부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따로 또 같이, 행복한 우리'
한국에 정착한 외국및 다문화배경 학생들의 한국어 및 한국문화 적응을 돕기 위해 지난해 3월 전국 최초로 문을 연 한국어교육 전문 공립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경상북도교육청 경주 한국어교육센터가 1년만에 많은 외국인 학생과 학부모들의 긍정적인 찬사와 호응을 받으며 교육계 안팎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경주 한국어교육센터는 신규 학적 생성 외국인 자녀 및 중도입국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및 한국문화 적응교육을 전담하는 전국최초의 교육시설이다.

당초 흥무초등학교에 시설을 신축할 계획이었지만, 학부모들의 반발로 경주시 내남면 노곡리에 있는 옛 노월초등학교 자리에 건물을 신축해 지난해 3월 21일에 개소했다. 

폐교후 수년동안 실버타운으로 운영되던 건물을 모두 헐고 새롭게 센터 건물을 신축하고 지난해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지난해 1년동안 교육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2~3개월마다 새로운 위탁생을 받는다.
현재 올해 1기 위탁학생(정원 80명)을 모집중이며, 18일부터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개소직전인 2023학년도 2월, 공립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입국 초기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자녀 대상으로 한국어 및 한국적응교육을 실시한다. 

2000명에 달하는 경주지역 이주배경 청소년들에게 쉼터이자 한국어 및 한국문화 배움터로 하루 6시간의 한국어 몰입교육을 통해 지난해 1년동안 225명의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표준한국어 교육과정을 거쳐 갔다.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함께 가족처럼 어울리며 한국어를 배우는데, 개소 첫해인 지난해에는 3기수 체제로 11개국 20여 개 경주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입소생을 선발해 교육했다. 
지난해 1기의 경우 카자흐스탄 42.9%, 우즈베키스탄 26.2%, 러시아 14%이며 그 외에 우크라이나, 키르기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타타르스탄 등의 중앙아시아 학생이 전체의 92.6%를 차지했다. 1기~2기 위탁학생 입국 시기는 입국한 지 1년 미만이 61.1%였다.

전문적인 한국어 및 방과후 강사 구성과 다문화 전문 통역사

한국어 수업진행모습.
한국어 수업진행모습.

한국어교육센터에서는 매일 한국어 수업 4시간과 방과후 프로그램 2시간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초중등 파견교사 3명과 한국어 강사 14명, 방과후 강사 8명, 이중언어강사 4명이 시간표에 따라 체계적인 맞춤형 한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한국어 교육은 국립국어원에서 발행한 표준한국어 교재를 기본으로 지도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해 차시별 맞춤형 한국어 지도 자료를 교원과 강사들이 협업하여 개발, 활용하고 있다. 한국말을 전혀 모르던 입교생들도 2~3개월 정도의 과정을 수료한 후 학교에 복귀할 때는 한국어 능력 수준이 읽기, 말하기는 1단계, 듣기, 쓰기는 2단계 수준 정도에 이른다고 한다.

최고의 한국어와 방과후, 이중언어 강사진이 개개인의 실력에 따른 맞춤형 교육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특별히 전문 통역사의 도움을 받아 언어장벽도 극복하고 다양한 학습 상담과 생활 상담에 관한 도움도 받는다.

다양한 교육 기회 확장 및 맞춤형 KSL 표준한국어 교육과정

중등한국어교육과정 설계도.
중등한국어교육과정 설계도.

경주한국어교육센터는 경주에서 한국어 교육 및 한국 생활 적응이 필요한 경주 초중고 다문화 학생이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기수별로 연간 4회에 걸쳐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한국어 진단평가 및 판별, 담임교사 추천을 바탕으로 위탁 교육을 신청 받는다.

학생들은 위탁 대상으로 선정되면 2개월에서 3개월 과정의 경주한국어교육센터만의 특화된 교육과정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모든 교육비는 무상으로 제공된다.
다양한 교육 기회의 확장, 한국어와 한국문화 중심의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단계적으로 교육 받으며,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으로 세계 친구들과 소통하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준비를 하게 된다.

그리고 현재 자신의 한국어 실력을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4가지 영역에 맞추어 전문 한국어 지도 인력의 일대일 어학 상담을 통해 진단 받게 된다.

학생들은 특별히 부족한 영역과 보충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받게 되며, 이중언어강사의 도움도 상시로 받는다.
입급 전후로 한국어 진단 보정 시스템과 다양한 학습 심리상담을 병행하여 섬세하고 집중적인 학생들의 한국어 실력과 정서행동발달을 관리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학교생활 적응을 확실히 높이는 한국문화 적응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 중이다.

학급당 학생 수 10명의 최적화된 방과후 체험프로그램

경주항교로 지역체험학습을 떠난 모습.
경주항교로 현장체험학습을 떠난 모습.

모든 수업은 한 학급당 최대 10명 이하의 학생으로 구성되며, 학생들의 요구에 최적화된 방과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방과후 체험한국어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갑작스러운 국제이주와 중도입국으로 인한 문화적 혼란과 언어장벽의 어려움을 한 단계 낮추게 된다.

오전 4시간의 한국어 몰입교육이 끝나고 점심을 먹은 뒤 2시간 동안 이루어지는 10개 이상의 방과후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아이들의 꿈과 끼를 발전시켜 주는 재미있는 체험한국어 수업들로 이뤄진다.
스포츠, 요리, 미술, 디자인, 과학실험, 독서, 악기연주 등등의 프로그램들에는 전문적인 체험수업 비결을 가진 방과후 선생님들의 흥미로운 한국문화 수업이 진행된다. 수업 초기에는 이중언어 선생님들의 통역이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입국 초기 적응이 어려운 아이들도 자신만의 생생한 감각을 일깨우고 적극적으로 본인의 소질을 개발할 수 있다.

체계적인 4단계 맞춤형 커리큘럼 : 상담-학습-체험-직업 한국어

직업 한국어교육생들.
직업 한국어교육생들.

낯선 한국문화를 조금 더 자연스럽게 실제 학교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각도의 판별검사와 공통 문화 기반 한국어 수업을 단계별로 절차에 맞게 실시하고 있다.
기존의 학교급별 차이가 컸던 한국어 교육과정은 단계화 작업과 재개념화 작업을 거쳐 수준의 단계화보다는 유형의 단계화를 선택했고, 수업 내용에 있어서는 상호문화에서 공통 문화로 재개념화한 뒤 무학년 한국어 수업 설계에 적용했다.

먼저 1단계에서는 전문상담사와 이중언어강사와 파견교사의 면밀한 일대일 상담이 진행된다. 2단계에서는 17종의 표준한국어 익힘책과 첨단 전자칠판이 있는 활동 중심 수업이 진행되며, 3단계에서는 한국어 캠프와 경주향교 현장 체험과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이 체험 한국어 영역을 담당한다. 4단계 직업 한국어에서는 상담과 학습과 체험을 통해 자신의 직업 흥미를 찾고 중3의 경우 진로에 맞는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하기 위한 상담을 받게 된다.

2023년에는 입소한 중3 전원이 경주 관내 특성화고와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해서 자신이 생활하는 지역에 정주 생활 인구 증가에도 한몫을 담당했다고도 자랑한다.

맛있는 점심 식사 통학버스, 그리고 한국어캠프와 현장체험학습

센터는 학생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서양식과 한식이 모두 제공되는 점심 식사와 통학버스 운행, 전문 상담실과 보건실 운영으로 학생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점검하는 안전함까지 완벽하게 한국어에 집중할 수 있는 세심한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한국 문화 이해를 돕기 위해서, 기수마다 경주향교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해 한국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과정에 기반한 효율적인 어휘학습을 위해 한국어 골든벨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여름 겨울 방학 기간에는 한글 그림책과 메이커교육을 기반으로 한국어 캠프도 운영하고 있다.
아래 영상은 경북도교육청 한국어교육센터 소개영상. <자료제공 :  한국어교육센터>

*김시용 한국어교육센터장(경주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인터뷰는 3월7일 보도합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