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육성 아카데미, 시행기관 어설픈 일처리로 불신 자초
고도육성 아카데미, 시행기관 어설픈 일처리로 불신 자초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1.10.31 12: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단체들은 즉각 운영중단 요구

▲ 지난 25일 열린 개강식 모습.
고도(古都) 시민들을 대상으로 고도육성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시행하는 고도육성 아카데미가 시행기관의 어설픈 행정처리로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고도육성 아카데미는 고도보존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의 시행대상인 경주, 공주, 부여, 익산 시민을 대상으로 고도육성사업에 필요한 법과 제도를 중심으로 사업 목적 및 내용, 과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고도육성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기 시행하는 대시민교육.

▲ 선착순 90명으로 마감하겠다고 해놓고 4기 교육생 이외에는 수강생을 확정하지 않고 있어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경주에서는 지난해 5월 제1기 수강생 30명을 대상으로 첫 교육을 시작해 10주간씩 3개기수 90명의 수강생을 배출했으며, 올해는 10월25일부터 12월27일까지 제4기 교육을 실시하고, 내년 1월3일, 내년 3월20일등 4기부터 6기까지의 교육이 예정돼 있다.

참가하는 수강생들에게는 교육비 및 교재가 무료로 제공되며 서울 북촌 한옥마을, 전주 한옥마을, 일본 나라시 平城宮 견학등 국내외 견학도 시행한다.

이를위해 문화재청에서는 올해 경주시에 1억700만원의 국비를 지원했으며, 경주시는 시비 3200만원등 1억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교육은 지난해에는 <사>경북정책연구원이 주관해 왔지만 올해부터는 (재)신라문화유산연구원이 주관하고 있다.

이에따라 (재)신라문화유산연구원은 지난 17일부터 교육생 모집을 시작했으며, 제4기 교육생 30명에 대해 선발을 완료하고 지난 25일 개강식도 가졌다.

(재)신라문화유산연구원은 당초 수강생 모집 공고 당시 4기부터 6기까지 교육생 9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발표 했었지만 실제로는 제4기생 30명만 확정해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
당초 약속한 대로 제 5기 및 6기 교육생은  뚜렷한 이유도 설명하지 않은채 수강대상자를 확정하지 않아 갖가지 억측을 낳고 있는 것이다.

이에대해 신라문화유산연구원 관계자는 “고도사업시범지구 거주자를 중심으로 제4기 교육생을 선발했을뿐 5기와 6기 교육생은 추후 확정할 계획”이라면서 당초 공고와는 다르게 수강생을 확정하지 못한 이유를 뚜렷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이번 수강생 모집과정에서 몇 명이 응모 했는지 조차 뚜렷하게 밝히지 않고 있다.

이런점 때문에 수강생 선발과정에 대한 온갖 억측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탈락자는 “당초 선발기준에 맞춰 전체 교육생을 확정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면 아무런 탈이 없을텐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온갖 의혹이 제기되는 것”이라면서 투명한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도심권사회단체, 고도육성아카데미 운영중단 요구

▲ 지난 29일 도심권단체 대표들이 모여 고도육성 아카데미 운영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사진/경북일보>

수강생 모집과정에서 (재)신라문화유산연구원측이 깔끔하지 못한 일처리로 불신을 낳고 있는 가운데 경주도심위기연대등은 최근 성명을 내고 고도육성 아카데미 운영의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경주도심위기연대등 경주도심권 20여개 사회단체 대표들은 지난 29일 발표한 성명에서 “2010년에 몇차례 시행하다가 문화재 피해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중단한 사업을 한수원본사이전등 어수선한 틈을 이용해 재추진하는 것은 결코 받아들일수 없다”면서 “이는 주민들 사이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려는 것으로 지역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분열조장용 사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도심위기연대는 선량한 시민들을 외국관광으로 회유하려는 공작중단, 수억원에 이르는 예산편성의 근거를 밝힐 것을 촉구하면서 경주고도보존계획의 전면백지화를 촉구했다.

이처럼 도심권 사회단체들의 반발이 전면적으로 제기되면서 경주시가 수립하는 고도육성정책의 시행까지는 적지 않은 난항이 예상된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