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학철 예비후보 "과열 지양...정책대결로 심판받자"
최학철 예비후보 "과열 지양...정책대결로 심판받자"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4.05.0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분사 따른 공개질의서도 공개

▲ 9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하는 최학철 경주시장 예비후보.
무소속 최학철 경주시장 예비후보가 9일 경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열선거운동을 지양하고 정책으로 시민들에게 심판받자며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최 예비후보는 “경주시민들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새누리당 공천이 곧 바로 경주시장에 당선된다는 목표인식에만 사로잡혀 경주시민들을 위한 후보들 간 정책대결은 간곳없고, 축제가 되어야 할 선거전이 갈수록 과열, 혼탁해 지고 있다”며 현상황을 강하게 비판했다.

최 예비후보는 “경주시장으로 출마하게 된 가장 큰 대의명분은 현재의 최양식 시장에게 또 다시 경주를 맡길 수 없다는 것이었다”면서 “최양식 후보를 제외한 다른 후보 분들게 경주시민들을 먼저 생각해 주실 것을 간곡하게 당부하며, 경제살리기, 일자리 창출등 후보들간의 정책대결로 시민들의 심판을 받자”고 제안했다.

최 예비후보는이어 “시민 여러분께서 부정선거 감시단 또는 경주를 사랑하는 시민의 모임을 결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금의 선거상황을 철저히 감시ㆍ감독해 지금의 혼탁한 선거전을 잠재워 달라”고 호소했다.

최 예비후보는 “27만 경주시민과 함께 시민중심의 행정을 펼쳐 민생경제회복ㆍ창조경제ㆍ문화융성을 기치로 「시민행복시대」를 건설하기 위한 정책공약을 발표 하겠다”면서 ”먼 훗날 경주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경주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다지는데 중점을 두고 정책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최 예비후보는 △신라의 부활을 꿈꾸며 새로운 천년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 문화유산도시 설치 및 조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 등 9개 과제 △비정상의 정상화를 추진하고 비효율적 규제를 혁파하며 민간투자유치의 확대와 시민의 행복추구권 및 재산권 보호와 권익신장을 위해 시민행복위원회” 설치 등 8개 과제 △ 지역균형개발 및 관광자원 발굴을 위한 중심시가지 등 7개 권역으로 나누어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다시 53개 세부과제로 제시하는 한편 △미래세대의 주역인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투자 등의 환경개선을 위해 3개 과제 △노인복지시설 확충 등 시민보건복지증진 사업에 3개 과제를, 농어촌주민의 소득증대 등의 사업에 5개 과제등을 정책공약으로 제시했다.

아울러 경주시장 직속 시민행복위원회 설치ㆍ서라벌경제 협력체 구성ㆍ조항산 야생화단지 조성ㆍ지역균형개발ㆍ시민건강관리프로젝트등을 5대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 최학철 경주시장 예비후보.
최 예비후보는 최근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한수원 분사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주), 경주시 등 3개기관 앞으로 보낸 공개질의서도 공개했다.

원전비리 척결차원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주도하에 한수원 사업구조 개편안을 논의했으며, 개편안에는 원자력발전소 건설과 운영파트로 나눠서 분리하거나 한수원 조직을 지역 및 발전소 별로 쪼개서 분리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사실이 언론보도에 나오고 있다며, 이 같은 방안이 실현될 경우 내년 말로  예정된 한수원 본사 경주이전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것.

최 예비후보는 공개질의서를 통해 한수원과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해서는 한수원 분사 검토시점이 언제부터 진행됐는지, 양북면 장항리 신사옥에는 분사 후 일부 조직만 경주로 이전하게 되는지등을 물었다.

경주시에 대해서는 2012년 정부가 한수원본사 경주이전 시점을 2013년말로 결정발표한뒤 경주시가 사무 공간 및 직원 거주 공간 확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또한 지난 20개월간 관련 업무를 방치한 이유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최 예비후보는 “한수원 분사가 추진되고 경주에 건설되는 한수원 신사옥에 일부만 이전한다면, 방폐장 유치, 한수원본사 이전등으로 경주를 발전시키겠다는 시민들의 바람은 물거품이 될 것”이라면서 “시장 후보들뿐만아니라 경주시민 모두가 몸을 던져 저항하고 분사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