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경북지부, 스승의 날, 카네이션 대신 촛불든다
전교조경북지부, 스승의 날, 카네이션 대신 촛불든다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4.05.1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애도... 책임감 '진상규명 행동 적극 참여'

▲ 8일 경주역광장에서 열린 촛불추모제.
스승의 날을 맞아 교사들은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지 않기로 했다.
대신 촛불추모제에 참가해 세월호 참사를 애도하고, 교사로서 진상규명과 책임을 묻는 행동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전교조경북지부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지 한달이 되는 15일 스승의 날을 맞아 교사로서, 어른으로서 안타깝게 죽어간 희생자들에 대해 더욱 큰 애도의 마음과 책임감을 느끼며 스승의 날 카네이션을 받지 않겠다”면서 “‘잊지 않고 행동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차원에서 시민들과 함께 촛불추모제를 열어 세월호 참사의 올바른 해결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교조 경북지부는 “세월호 참사의 올바른 해결을 촉구하는 전국교사선언에 조합원들이 적극 참여하며, 지역별 촛불 추모제를 통하여 세월호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들의 슬픔을 함께 하고, 유가족들의 뜻을 받아 대통령과 정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을 묻는 행동에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교조경북지부는 국정조사를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국민을 보호하고 책임지는 철저한 안전대책 마련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스승의 날을 전후해 경북지역에서는 14일 오후7시 경주역광장을 비롯해 구미(14일 18시), 포항(15일 19시),성주(16일 18시),영주(16일 19시),김천(17일 18시)등지에서 전교조경북지부와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함께하는 촛불추모제 및 촛불행진이 진행될 예정이다.

다음은 전교조경북지부 성명서 전문

스승의 날 카네이션을 받지 않겠습니다.

1. 전교조 경북지부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만 한 달이 되는 스승의 날(5. 15)을 맞아 교사로서, 어른으로서 안타깝게 죽어간 희생자들에 대해 더욱 큰 애도의 마음과 책임감을 느끼며 스승의 날 카네이션을 받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이날 교사로서 ‘잊지않고 행동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차원에서 시민들과 함께 촛불추모제를 열어 세월호 참사의 올바른 해결을 촉구할 계획입니다.

2.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는 탐욕과 무책임이 넘치고 이를 조장하는 사회에 대해 침묵하고 순응과 체념의 교육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못함에 대해 미안함을 가지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총체적 사회개혁을 하여야 그나마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뜻을 받드는 길이라 보고, 더 이상 돈벌이로 인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행동에 나서겠습니다.

3. 전교조 경북지부는 세월호 참사의 올바른 해결을 촉구하는 전국교사선언에 조합원들이 적극 참여하며, 지역별 촛불 추모제를 통하여 세월호 희생자와 실종자 가족들의 슬픔을 함께 하며, 유가족들의 뜻을 받아 대통령과 정부에 진상규명과 책임을 묻는 행동에 함께하겠습니다.

4. 안전하고 민주적인 사회를 위해 학생들과 교사들이 세월호참사 충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치유를 위한 공동수업을 계속해 나가고 교육시장화 정책,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시간제교사 도입 등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반대하고 교육주체를 고통으로 내모는 정책을 저지하고 새로운 교육정책에 대해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수렴을 통한 함께 살리는 교육을 요구하고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5. 전교조경북지부는 안전하고 민주적인 사회를 위해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정조사를 통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자본에 대한 감시와 규제를 강화하여 기업보다 국민을 보호하고 책임지는 철저한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 학급당 학생수를 감축하여 적정규모 체험학습을 통해 안전하고 교육적인 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합니다.
- 통제와 경쟁 교육으로 수동적이고 무책임한 인간이 아닌 자율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으로 개편해야합니다.

▲ 8일 경주역광장에서 촛불문화제를 마친뒤 시내 중심가를 행진했다.
2014년 5월 14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