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폐장 2단계 계획, 지역사회 쟁점 부상될듯
방폐장 2단계 계획, 지역사회 쟁점 부상될듯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1.11.14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시민단체 시민의견 수렴 확대 공론화 연기 거듭 주장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하 방폐공단)이 2012년부터 부지특성조사를 시행하는등 경주방폐장 2단계시설을 천층처분 방식으로 본격 추진한다는 방침을 최근 밝힌 가운데 경주핵안전연대가 이 계획의 전면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2012년말 1단계 동굴처분장을 완공한뒤 시간을 두고 시민들의 참여가 보장되는 가운데 2단계 처분장 논의에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방폐공단이 지난해 10월 이 계획을 처음 지역사회에 공개했을때도 일부 시민단체가 충분한 논의와 시민의견수렴 공개등을 요구하며, 2단계 처분시설 공론화 연기를 주장한데 이어 1년여만에 경주핵안전연대에서도 충분한 의견수렴등을 재차 촉구하고 나서 2단계시설 공사를 두고 방폐공단과 시민단체 사이의 힘겨루기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주핵안전연대는 11일 발표한 성명에서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인정한 바와 같이 사일로는 물에 잠기며, 사일로의 콘크리트 벽에 작은 균열이 생기면 내부로 물이 들어가게 되어있다. 이렇게 되면 바로 방사능 누출이 시작될 것이"이라면서 “지금 필요한 것은 2단계 천층식이 아니라 1단계 동굴식의 안전성 확보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2012년 1단계 방폐장이 계획대로 완공되면 10만 드럼의 핵폐기물을 처분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동굴식 처분장의 운영경험 및 안전성을 평가하면서 2단계 처분시설을 논의해야 한다”며 “방폐장 2단계 논의는 최소한 1단계 공사가 안전하게 마무리된 이후에 시작해야 하며, 특히 방폐장의 안전성에 가장 큰 이해관계가 있는 양북 주민들도 2단계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안전연대는 “동굴식이 천층식보다 더욱 안전하다는 사실은 기본적인 상식”이라며 “ 현재 건설되고 있는 동굴식 방페장의 안전성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서 천층식을 결정할 이유가 없다”고도 주장했다.

끝으로 핵안전연대는 “이처럼 중요한 논의를 방폐장 현안해결을위한 지역공동협의회와 진행해 왔지만 지역공동협의회는 경주시민 모두를 대변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하고 “방폐장 안전성 확보에 대해서만큼은 시민들의 참여와 감시가 무한정 보장돼야 한다”며 처분방식 결정과정에 보다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