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주대책위, 월성1호기 계속운전 주민투표 실시 제안
동경주대책위, 월성1호기 계속운전 주민투표 실시 제안
  • 경주포커스
  • 승인 2015.01.2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1호기 폐쇄 촉구
▲ 동경주대책위 주최로 열린 월성1호기 완전폐쇄 촉구 결의대회 모습.<사진=경주환경운동연합 제공>

월성원전 1호기 완전폐쇄를 요구하고 있는 인근지역 주민들이 주민수용성 확인을 위해 주민투표 실시를 제안했다.
동경주대책위는 29일 오전11시부터 월성원자력공원에서 열린 월성1호기 완전폐쇄 촉구 결의대회를 마친뒤  월성1호기를 방문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들을 만나 이같은 요구등이 담긴 주민요구서를 전달했다.

월성1호기 수명연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수용성이며, 월성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의 설문조사에서 80% 이상의 주민이 수명연장 반대를 표명한 바 있는 만큼 주민수용성 확인을 위해 주민투표 실시가 필요하다는 것이 주민들의 요구였다.

주민들의 주장은 2012년 11월16일부터 12월5일까지  경주시 월성원전 방폐장 민간환경감시위원회(위원장 최양식 시장)가 실시했던 설문조사에서 경주전체 평균 71.6%, 원전인근 지역 주민들의 80.5%가 계속운전을 반대한다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경주시민 10명중 7명 계속운전 반대 -2013년 2월1일 본지 기사 보기 -클릭>

주민대표들은 이 요구서에서 스트레스트 민간검증단의 주민설명회 개최, 갑상선암과 원전의 연관괸계 규명, 삼중수소가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명백한 규명등을 요구하며 계속운전 반대 입장을 밝혔다.

▲ 집회를 마친 주민들이 원자력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사진=경주환경운동연합 제공>

한편 동경주대책위는 이날  감포,양남, 양북등지에서 1500여명의 주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결의대회를 열고 월성1호기의계속운전 계획 철회 및 영구폐쇄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2012년 11월 30년 설계수명이 끝나버린 월성1호기는 조기 노후화가 진행돼 2009년4월부터 2011년 7월까지 28개월간 가동을 멈추기도 했고, 대규모 방사능 누출 사고와 냉각재 누출 등 50여 차례의 고장 및 사고를 일으켰으며, 30여년의 시간동안 다량의 삼중수소를 배출하여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여 왔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에 실시한 스트레스테스트 민간검증단의 보고서에 따르면 아직까지도 개선되지 않는 사항이 상당하여 안전운전을 보장할 수 없는 결과가 도출됐다”면서 “지금 월성1호기에 필요한 것은 계속운전이 아니라 안전한 폐로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폐로 절차, 원자로해체에 따른 위험부담에 대한 지역주민 보상계획 등 폐로에 대한 전반전인 로드맵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월성 1호기 영구폐쇄, 원전주변 반경 5㎞이내 주민들의 완전이주 요구 즉각수용등을 촉구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