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기자회견 월성1호기 폐쇄운동 경주시, 시의회 동참 요구
경주기자회견 월성1호기 폐쇄운동 경주시, 시의회 동참 요구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2.0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7곳서 동시 기자회견 열려
▲ 9일 오전 11시 경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월성1호기 폐쇄 촉구 기자회견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 허가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제34차 회의가 오는 12일 예정된 가운데 9일 하루동안 전국 각지에서 월성1호기 폐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9일 오전11시 전국 7곳에서 동시에 진행됐으며 경주에서는 오전 11시부터 경주시청 브리핑실에서 열렸다.

경주지역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은 경주시와 시의회가 월성1호기 계속운전 반대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 반대 국민선언 경주지역 참가자’들은 “스트레스 테스트 민간검증단이 도출한 32개의 안전개선 사항에 대해 경주시민들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한다”면서 “경주시는 민간검증단을 초청해 그동안의 활동내용과 결과에 대해 상세하게 보고받는 설명회 자리를 즉각 마련하고, 수명연장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들은 또한 “월성1호기의 운전에 문제가 있다면 주민이 아무리 찬성해도 폐쇄해야 하며, 반대로 안전에 전혀 문제가 없더라도 주민이 반대하면 폐쇄해야 한다”면서 “경주시에서는 주민의견을 수렴하도록 최근 개정된 원자력안전법을 월성1호기 계속운전에 적용할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적극 요구하고, 필요하다면 주민투표 실시까지 고려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전국 7곳에서 진행된 '월성1호기 수명연장 반대 국민선언 참가자'들은  7개항의 월성1호기 폐쇄이유를 공개했다.

수명연장을 하지 않아도 전력공급에 차질이 없고, 경제성이 없다는 점, 노후원전은 안전에 취약해 사고위험을 높이며, 중수로 원전 종주국 캐나다에서도 수명연장을 하지 않았으며, 다량의 삼중수소 발생으로 주민 생명 및 건강을 위협한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경수로 원전에 비해 5배나 많은 사용후 핵연료를 발생시키며 국민 다수가 월성1호기 폐쇄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한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해 12월 15일 오전10시부터 제33차 회의를 열고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안)」을 심의·의결안건으로 상정했지만 결론을 짓지 못하고 오는 12일 열리는 차기회의에 재상정하기로 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