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탄불시, 실크로드 2015 경주행사에 대규모 참여
아스탄불시, 실크로드 2015 경주행사에 대규모 참여
  • 경주포커스
  • 승인 2015.03.2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스탄불시와 경주엑스포관계자들이 업무협의를 하고 있다.

터키 이스탄불시 압둘라만 쉔 문화사회실장 일행이 23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방문, 오는 8월 경주에서 열리는 실크로드경주2015 행사에 대거 참여하고, 행사 성공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행사 기간 중 메흐테르 군악대 등 대규모 공연단을 파견하고, 실크로드 바자르(시장)에 다른 나라 보다 많은 부스를 설치해 대규모 ‘이스탄불 거리’를 조성한다는 것. 이와 함께 한-터 문학심포지엄 등 양국 간의 문화교류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쉔 실장은 경주엑스포와 업무 협의 자리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군악대인 오스만 제국의 ‘메흐테르 군악대’를 비롯해 2~3개의 공연단을 참여시켜 지난해 경주에서의 인기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행사기간 중 열리는 바자르에 다른 나라보다 훨씬 많은 8개 이상의 부스를 설치하는 등 ‘이스탄불 거리’를 조성해 다양한 수공예품과 서예 작품 등을 전시․판매하고, 터키의 전통음식인 케밥과 아이스크림, 괴즐레메 등 한국인에 인기가 높은 음식 부스도 함께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축전 기간 중 ‘터키 국가의 날’을 정해 민속공연, 콘서트 등을 펼치고, 경주에서 시작해 대구, 서울로 이어지는 대규모 메흐테르 군악대 퍼레이드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쉔 실장 일행은 지난 21일 계명대학교에서 열린 중앙아시아 문화축전 ‘네브루즈(Nowruz)’ 행사에 참석해 특강을 하고, 23일에는 경주시를 방문해 최양식 시장을 면담했다. 24일에는 경북도청을 방문해 김관용 경북도지사로부터 박근혜 대통령 표창장을 전해 받았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