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지역 한 공립 고교,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설 '술렁'
경주지역 한 공립 고교,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설 '술렁'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02.09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측 '사실무근'...도교육청 공문따라 교사 의견 파악일뿐 해명

경주지역의 한 공립 고등학교에서 사실왜곡․ 부실제작 및 이념 편향성 논란을 빚고 있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을 위한 연구학교 신청설이 나돌면서 일부 학부모들이 크게 반발하는등 교육현장이  술렁이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12일 전국 시·도교육청에 연구학교 공모 안내에 관한 공문을 발송해 당초 10일까지 전국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학교 신청을 받아 국정교과서의 현장 적용에 나선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지난 7일까지 지정을 희망하는 학교가 단 1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자 8일 전국 시·도 교육감에게 공문을 보내 연구학교 공모 마감을 10일에서 15일로 연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경주지역의 한 공립 고교에서 연구학교 신청설이 나돌면서 지역교육현장이 술렁이고 있다.

▲ 경주의 한 공립고교가 교사들에게 배포한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참여 동의서.
9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주중등지회와 해당 학교측에 따르면 이 학교는 9일 오전 전교사들을 상대로 ‘연구학교 운영 참여 동의서’를 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위해서는 해당학교 교사의 80%이상 동의 및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결이 필요한데, 학교측이 이날 연구학교 운영참여 동의서를 배부한 것은 교사들의 동의를 확보하기 위한 행정절차 이행으로 볼수 있는 것이다.   

<경주포커스가> 입수한  ‘연구학교 운영참여 동의서’에는  '역사교과서 사용을 위한 연구학교 신청'이라는 사실이 적시 되거나 설명되어 있지 않았다.
대신 '연구학교로 지정 운영될때 연구학교 주제 해결과정에서 교실수업개선에 앞장서며, 연구과제 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동의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었다. 

또한  별도 설명으로 ‘연구학교 운영 유공 교원 가산점 부여 대상자 추천’때의 충족요건등이 명시돼 있었다. <사진참조>

이때문에 일각에서는 연구학교 운영에 참여할 경우 교사들에게 유리한 점을 부각시킴으로써 학교측이 교사들의 동의를 사실상 유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하고 있다.

이같은 소식이 외부로 알려지면서 이 학교 교무실과 행정실에는 9일 온종일 학부모들의 진위파악이나 항의 전화가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학교로 지정될 경우 학생들의 혼란이 크게 우려되기 때문에 학부모들이 촉각을 곤두세우며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되면, 이 학교 1학년 학생들은 검정 역사교과서와 국정역사교과서 2개로 수업을 진행하게 돼 학생들의 혼란이 가중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학교측은 이날 국정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신청설을 부인했다.
도교육청 공문에 따라 교사들을 상대로 동의 여부만 파악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학교 고위 관계자는 9일 <경주포커스>와 전화 통화에서 “경북도교육청으로부터 전달받은 공문에 첨부된 양식에 따라 교사들에게 동의서를 배부했을뿐 학교 차원에서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학교측이 연구학교 지정신청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지만,  학부모들의 항의 전화로 업무를 제대로 볼수 없는 지경”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의 760곳을 수정해 지난달 31일 최종본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어 국정 역사교과서를 주교재로 쓰는 연구학교 교원에게는 인사상 가산점을 주고 학교에는 1000만원의 특별교부금을 주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17개 시ㆍ도교육청 대다수는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강행 방침에 반발해 연구학교 신청 절차에 협조하지 않고 있지만, 경북도교육청은 지난달 12일부터 연구학교 신청을 받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