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부지 삼중수소...민간환경감시기구, 민관합동 조사기구 구성 조사결정
월성원전부지 삼중수소...민간환경감시기구, 민관합동 조사기구 구성 조사결정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1.21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2019년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양북면 복지회관에서 개최한 방폐물관리 안전성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결과 주민설명회 모습.
사진은 2019년 민간환경감시기구가 양북면 복지회관에서 개최한 방폐물관리 안전성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결과 주민설명회 모습.

경주시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이하 감시기구.위원장 주낙영 경주시장)가 21일 제59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월성원전 삼중수소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이하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키로 했다.

지난 13일 민간환경감시기구 제41차 임시회의에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이번 사안을 주도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사․검증하기로 의결한 한데 따른 것이라고 감시기구가 21일 밝혔다.

조사단장은 감시기구의하대근 부위원장(양남면발전협의회장)이 맡고, 경주시의회․감시기구․경주시․주민대표․전문가․시민단체․규제기관을 포함한 총 27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조사기간을 6개월로 하되 연장이 가능하도록 했다. 감시기구는 다음 주에 민관합동조사단 위원을 추천받아, 2월1일 예정된 감시기구 임시회의에서 최종확정해 민관합동조사단을 발족할 예정이다.

민간환경감시기구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7일 밝힌 민간조사단 구성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경주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가 조사를 진행해야 하며, 어떠한 정치적 이슈나 진영 논리에 희석되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기관이 아닌 민간이 이번 조사를 주도해야 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정부기관은 민간이 주도하는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차원의 진상조사나 국정조사가 거론되는 상황에서 민간환경감시기구의 합동조사단 구성 방침은 향후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핵폐기장반대 양남면 대책위나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등은 지난 17일 민간환경감시기구의 조사방침이 나오자 반대입장을 밝힌바 있다. 

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 대부분이 비전문가인데다, 사업자가 포함돼 있다는 점, 당연직 위원장이 당연직 위원장인 주낙영 시장이 국민의 힘 소속이라는 점도 논란요소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민간환경감시기구는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하 원자력연)이 경주방폐장으로 반출, 처분한 방사성 폐기물 방사능 데이터 측정오류를 계기로 2019년  ‘방폐물 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기도 했다. 

[경주포커스 1월14일 기사 보기]
원전민간환경감시위 주도 원전부지 방사능 오염 조사 추진...부적절 논란 일어
http://www.gjfoc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033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