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대왕 사후 가장 큰 사업" 김부겸 총리 찬사에도 막지 못한 반발
"문무대왕 사후 가장 큰 사업" 김부겸 총리 찬사에도 막지 못한 반발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1.07.21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축사를 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축사를 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문무대왕과학연구소 착공식이 21일 오후 5시부터 감포읍 대본리 연구소부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김부겸 국무총리도 직접 참석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김석기 국회의원 용홍택 과기부 1차관, 연구원 임직원 등도 다수 참가했다.

2019년 7월 경주시와 경북도, 한국원자력연구원이 ‘혁신원자력 연구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같은 해 11월 원자력진흥위원회가 혁신원자력연구단지 조성을 뼈대로하는 ‘미래선도 원자력기술역량 확보방안’을 심의·의결하면서 정부사업으로 구체화됐고 지난 6월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문무대왕과학연구소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산하기관으로 경주시 감포읍 나정리와 대본리 일대 총 220만㎡(약 67만평) 부지에 오는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핵심연구시설인 소형모듈원자로(SMR) 실증시설을 비롯해 첨단연구동, 방사선감시․방재시설, 방사성폐기물 저장 및 종합관리시설 등 연구기반시설 6개가 들어선다. 
또한 행정동, 보안통제시설, 전력·통신·기계실등 연구지원시설 8개, 지역협력·시민안전소통센터, 기술협력센터등 지역연계시설 2개 등 총 16개 시설이 들어선다.

연구소는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미래원자력 연구개발, 원자력 안전 실증기술 개발, 원전해체등 원자력산업 현안기술연구등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SMR의 기초 설계부터 실증까지 전주기에 걸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우주해양, 극지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SMR을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중저준위폐기물 관리 기술고도화, 원전해체 핵심첨단기술개발,등 원자력안전역량 혁신, 미래혁신기술분야 기술이전, 지역내 원자력핵심기술기업육성 및 비즈니즈 창등 지역특화 원자력 생태계 구축등을 위한 연구활동을 하게 된다.경주시에 따르면 연구단지 조성에는 국비 3224억원을 비롯해 도비 410억원, 경주시비 110억원을 비롯해 민간투자 2420억원등 총 7064억원이 투입된다. 
경북도는 이번에 착공하는 1단계 사업은 총사업비가 6540억원이며, 국비가 2700억 원 투입된다고 이날 밝혔다.

장밋빛 전망 속 원자로모의 실험 안전성 우려도

착공식에서 발파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착공식에서 발파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경북도와 경주시등은 연구원 설립이 경주지역에 가져 올  경제적 효과등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지역 환경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반발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지난해 7월 주민설명회에서 착공이후 2025년 12월말 완공때까지 취업유발 효과는 경북도 2685명, 전국 5231명, 생산유발 효과는 경북도 4073억원, 전국 8540억원으로 전망했다.
완공후 운영초기에는 500명정도, 10년이내 1000명정도의 석박사급 연구인력이 상주하며, 이에따른 인구유입은 1500명~3000명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했다. 연간 방문객은 약 4만명 정도, 국제행사도 10회 정도 개최 될 것으로 추산했다.

경상북도는 이날 착공을 계기로 경주를 중심으로 원자력 R&D 특화단지를 조성하고 서울대학교 원자력연구소 및 MICE산업 유치 등 각종 연계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부겸 총리 "문무대왕 돌아가시고 제일 큰 사업"
이날 착공식에서 발언대에 선 주요 참석자들도 한결같이 장밋빛 전망을 쏟아 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원자력기술 클러스터의 심장이 될 것”이라며 경주시민들에게 축하를 보냈다. 
김 총리는 “(연구소 건설은) 문무대왕 돌아가시고 제일 큰 사업인 것 같다. 전국이 부러워서 ‘경주시민들은 밥 안잡수셔도 살만 나실거다’ 할 것이다. 대한민국 에너지정책역사에서 오늘 이 자리는 꼭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원자력으로, SMR로 돈벌어서 대한민국이 선진국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서 “이 연구소가 잘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문무대왕이 살아오셔서 원자력을 지켰다"고도 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연구소가 완공되면 경주의 역사를 새로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경주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될 것”이라면서 “전형적인 농어촌지역인 이곳을 과학기술연구도시로 탈바꿈시켜 상주인구 증가는 물론 관광객증가로 지역이 활성화 되고 감포해양관광지와 연계해 관광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단체, 사용후핵연료재처리 실증연구시설 될 것

감포읍주민들이 행사장 입구로 몰려오자 경찰이 막고 있다.
감포읍주민들이 행사장 입구로 몰려오자 경찰이 막고 있다.

그러나 우려도 적지 않다. 
향후 원자로 모의 실험시설을 비롯해 다양한 원자력 실증설비를 갖출 예정이어서 안전성 논란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그것이다.

경주지역 환경단체는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단지가 될수 있다며 반발했다.
정의당, 진보당 경주시위원회등 정당과 민주노총경주지부, 전교조경주지회, 경주겨레하나등 18개 단체들의 연대모임인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21일 성명을 내고  ‘핵산업전문가들의 지적’이라면서 “문무대왕과학연구소가 사용후핵연료 재처리 실증연구 시설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SMR 실증시설에 대해서도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경주시민공동행동은 “아직 설계도밖에 없는 소형모듈원자로를 경주에 건설하여 시험 가동하는 일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면서 “대형이든 소형이든 핵발전소는 핵발전소다. 지난 40년간 핵발전으로 상처받은 경주에 또다시 이러한 핵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주시민공동행동은 “문무대왕과학연구소가 경주시민에 끼칠 해악이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다”면서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단지, 소형모듈원자로의 위험성을 시민에게 적극 알리고 반대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에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본원 부지가 좁아 분원형태의 대형연구 시설을 추진한 점이 연구원 설립의 배경이라는 점을 들어 사실상 범정부 사업에 경주시 예산이 지나치게 많이 투입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경주시는 방폐장유치지역지원사업으로 확보한 에너지박물관 건립비용 2000억원 가운데 이번에 착공한 연구원 부지매입비로 900억원을 투입했다. 지난해 4월 방폐장유치지역지원위원회로부터 에너지박물관사업 변경을 승인 받았다.
향후 국비대응 지방비로 경주시 예산 110억원도 투입할 예정이다.
민간투자 2420억원을 포함 전체예산 7064억원 가운데 경주시가 무려 1010억원을 투입하는 것이다. 민간투자를 제외한 공공예산 4644억원의 21.7%를 경주시가 부담하는 셈이기도 하다. 

이와관련해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은 “방폐장을 유치하며 목숨값으로 받은 보상금 900억 원이 투자된다는 사실이 더욱더 놀라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착공식 행사장 주변은 어수선했다.
감포읍발전협의회를 주축으로 이 지역 주민 200여명은 착공식 행사장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연구소명칭에 ‘감포’지명을 포함하고, 연구소 근무인력이 거주할 정주시설의 감포읍 건설 확정을 요구했다.
집회장의 '투쟁가' 소리가 행사장에서도 크게 들렸다.
한국원자력연구원 노조에서는 연구소 설립과정에서 소통이 부족했다며 피켓시위를 벌였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