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기 수명연장, 꼼수 월성본부 추락하는 시민단체
1호기 수명연장, 꼼수 월성본부 추락하는 시민단체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2.09.04 09: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본부, 거액들여 반대단체 입막음용 해외 견학 시행 논란
▲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에 대한 반대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월성원자력본부가 일부 시민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입막음용 해외견학을 추진해 말썽이다. 사진은 양남면 주민들이 2011년 월성원전 1호기 화형식을 하며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모습. 양남면 주민들은 월성원전측의 이같은 처사가 민민간의 갈등과 분열을 초래하는 행태라며 반발하고 있다.

오는 11월20일 수명이 만료되는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계속운전)을 추진하고 있는 월성원자력본부가 거액의 예산을 들여 경주지역 일부 시민단체와 민간환경감시위원들을 대상으로 해외견학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명연장에 대한 반대여론을 잠재우고 이른바 수용성을 높이려는 의도로 추진하는 것이어서 비판이 예상된다.
아울러 거액의 예산을 지원받고 해외견학에 동참한 일부 환경단체의 행태에 대한 적절성시비도 예상된다.

4일 월성원자력본부에 따르면 월성원자력본부는 9월2일부터 9월8일까지 5박7일간의 일정으로 경주시 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 배모씨 등  환경감시위원 4명과 경주경실련  원자력정책연구소 이모씨 등 총 5명으로 견학단을 구성해 지난 2일부터 캐나다 원전 2기를 방문하고 있다.

이번 해외견학에는 1인당 약 600만원의 경비가 소요되며 이 가운데 약 10%인 60만원만을 제외한 1인당 540만원은 월성원자력본부에서 지출한다.
월성원자력본부가 3천만원 가까운 거액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는 해외시찰이 민간단체 회원들의 입막음용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때문이다.

월성원자력본부는 해외원전의 계속운전 사례 견학을 통해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의 필요성과 안전성을 비교해 보는 기회를 갖기 위해 이번 견학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명연장에 대한 불신과 왜곡사례를 증명하고, 안전성 및 세계적 추세를 현장에서 확인함으로써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에 대한 주민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여론주도층 시민,환경단체회원을 대상으로  추진했다고 덧붙였다.

월성원자력본부는 해외견학을 추진하기 위해 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 경주경실련, 경주환경운동연합등 3개 시민, 환경단체에 제안서를 보냈지만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에 가장 강력한 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는 경주환경운동연합은 사업자측의 예산부담으로 진행하는 해외견학에 들러리를 설수 없다며 불참을 통보해 2개 단체 회원들로 견학팀을 구성했다.

또한 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 위원이 4명이나 참가하면서도 정작 전문가 그룹인 월성원전 민간환경감시센터 요원들은 이 견학단에서 빠졌다.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에 대해 인근 양남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지속되고 있고, 경주시의회와 경주환경운동연합등이 지속적으로 반대하는 가운데 월성원자력본부가 거액의 예산을 들여 일부 시민단체회원들의 견학을 추진함으로써 논란이 일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월성원전 환경감시를 목적으로 출범한 경주시 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기구의 위원들이 4명이나 포함되고, 또한 시민단체 고위관계자가 사업자측으로부터 거액의 예산을 지원받아 해외시찰에 참가한데 대한 적절성 논란도 예상된다.
경주경실련 관계자는 “논란이 되고 있는 주요 현안에 대한 실상파악의 필요성 때문에 부득이하게 예산지원을 받는 시찰에 동참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 반대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이진곤 양남면 대책위원장은 “월성원전 1호기는 양남면 나아리 260번지에 있다는 사실을 월성원전 관계자들이 잊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면 “일부 인사들에 대해 입막음용으로 해외견학을 추진함으로써 민민간의 갈등과 분열을 촉발시키는,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런식의 해외시찰을 한다고 해서 반대여론이 수그러 들기를 기대하는 것은 넌센스"라고 덧붙였다.

한편 월성원자력본부는 9월중으로 또다른 대상자를 상대로 같은 코스의 해외견학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