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조사 중에도 노조 식사차량 조차 반입 못해
인권위 조사 중에도 노조 식사차량 조차 반입 못해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3.07.1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특정언론만 취재 허용
▲ 국가인권위 조사관들이 노조원들과 면담하고 있다.<사진 민주노총경주지부 제공>

금속노조 발레오만도지회와 전국금속노조가 15일(주)발레오전장시스템 코리아 강기봉 대표를 비롯해 유한봉 고용노동부포항지청장등이 사측의 인권침해 행위를 공모 내지 방조하고 있다며 인권침해 진정및 긴급구제 신청을 냈다.
회사 측의 봉쇄를 뚫고 지난 9일부터 노조 사무실에 들어갔으나 회사는 단전·단수·화장실 폐쇄 등으로 대응하고, 노조 사무실 출입을 막으며 폭력까지 행사하고 있으나 고용노동부와 경찰은 이를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 노조원들이 16일 삼삼오오 모여앉아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식사 배달 차량 정문 통과 못해

단전 단수가 지속되면서 1일 평균 60여명 이상이 농성하고 있는 노조원들은 현장에서 밥을 짓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매일 저녁식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식사는 외부 업체에 식사를 주문해서 해결하고 있다.
16일 낮 12시, 노조원들이 주문한 식사차량은 정문에서 가로막혔다.

이때는 국가인권위원회 조사관 3명이 오전에 이회사 노조사무실에서 노조간부들을 면담하고 이어 사측 관계자들을 면담하던 중이었다.
국가인권위 조사가 진행되는 와중에도 사측은 여전히 식사를 배달하는 차량의 회사진입을 허용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노조원들은 이 회사 별도의 출입문 밖에 서있는  식사배당차량에서 주문한 식사를 전달받아 차량으로 농성하고 있는 곳으로 식사를 이동해야 했다.

 #일부 언론만 취재허용

▲ 점심식사를 배식받기 위해 줄을 서있는 모습. 이날 점심메뉴는 비빔밥이었다.
한편 사측은 16일 모 공중파 방송의 취재는 허용하면서도 경주포커스를 비롯한 일부 언론의 취재는 허용하지 않았다.

사측 관계자는 방송기자, 노조의 도움을 받아 회사로 진입해 공중파 방송 기자와 함께 강기봉 대표이사를 인터뷰하려던 경주포커스 기자등에게 “사전승인이 없었다”며 취재진을 회사밖으로 나가도록 요구했다.

<경주포커스>는 이날 현장에서 총무팀 간부에게 신분을 밝히고 취재를 요청했다.
그러나 "사전 약속이 없었다"며 사측 간부 1명이 다가와 막무가내로 회사밖으로 나가라고 요구했다.

이어 정문 경비들을 불러 회사밖으로 내몰았다.
현장에서 총무팀 관계자에게 대면요청해 거절당한뒤 회사외부에서 전화로 총무팀 간부를 통해 강대표 인터뷰를 거듭 요청했지만, “말씀드려 보겠다”는 답변을 한 이후 일절 연락을 하지 않고 있다.

#노조원 상대 "개값" 운운? 동영상 공개 파문...

이런 가운데 16일 회사간부들이 노조간부를 상대로 ‘개값’운운한 사실의 동영상이 공개돼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전국금속노조 발레오만도지회 조합원들이 15일 국가인권위원회에 긴급구제 신청과 인권침해 진정을 내면서 함께 제출한 동영상에서 한 회사 간부가 강기봉 발레오만도 사장에게 “제가 패도 돼요? 개값 물어주실래요”라고 묻고 강 사장은 “개값이야 언제든 물어주지”라고 답한 내용이 담겨 있다.

이 동영상은 금속노조가 총파업을 벌인 지난 10일 사장실에서 촬영됐고 11일 노조가 회사 측 용역들과 충돌하는 과정에서 카메라를 입수해 드러났다. 노조는 금속노조 경주지부 조합원들이 회사에 지원방문 온 장면을 용역들이 사장실에서 촬영하는 도중에 강 사장과 간부의 발언이 녹음된 것으로 보고 있다.

 

▲ 노조사무실에 있던 집기는 사무실앞 컨테이너에 보관돼 있다.

#노조 인권위 진정 "기본권 탄압...노동부 경찰 '공모 내지 방조'

노조는 진정서에서 “법원이 금속노조 발레오만도지회 노조원들의 사무실 출입을 방해 하지 말것을 선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측이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으며, 9일 노조원들이 지회사무실에 진입한이후 △ 농약살포 및 각종 폭력행위, △ 단전, 단수 및 음식물 반입 통제행위 △ 경비용역, 관리자, CCTV등을 이용한 상시적 감시행위등에 대한 공모 내지 방조등으로 헌법이 정한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추구권, 평등권, 신체의 자유권 등 기본권이 침해 당하고 있으며,금속노조 조합원임을 이유로 노조사무실 출입에 심각한 차별을 당하고 있다” 며 “이같은 행위를 즉각 금지하도록 조치 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 회사 대표를 비롯해 노동부포항지청, 경주경찰서 관계자 등 5명이 이같은 기본권 침해행위에 대해 철저히 공모 내지 방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측은 “이같은 상황이 지속되면서 금속노조 조합원뿐만아니라 회사의 사무직 사원들도 강제로 동원돼 서로가 충돌해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구제가 지연될 경우 돌이킬수 없는 손해가 발생할수 가능성이 크다”면서 긴급구제신청을 받아 달라고 요청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