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충효점 재추진...찬반논란 재연될 듯
홈플러스 충효점 재추진...찬반논란 재연될 듯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4.07.21 07: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2년 12월6일 경주시청앞에서 건축불허가를 요구하면서 충효점 입점 반대시위를 하는 모습. 이날 집회후 간담회에서 우병윤 당시 경주부시장은 시유지를 매각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경주시 충효동에 대형판매시설 입점이 재추진되고 있어 인근 영세상인들이 반발하고 있다.
사업추진 부지내 시유지를 매각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고수하며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았던 경주시가 최근 부지매각등을 검토하는 등 변화된듯한 태도를 보이면서 경주시 행정이 주목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시유재산 매각여부에 따라 사업추진 여부가 사실상 판가름 나는 핵심사안이기 때문이다.

(주)밸류인사이트리테일은 지난 3월 경주시 충효동 397번지 일대에 9344㎡부지에 지하3층, 지상 3층 규모의 판매시설 건축허가를 경주시에 신청했다.
홈플러스 경주 2호점을 입점하겠다는 건축허가 신청이다.

사업자 측은 2012년 10월과 11월등 모두 3차례의 건축허가를 신청했지만, 2013년 1월 경주시가 이를 최종 반려한지 1년여만에 재차 신청한 것이다.

경주시는 지난해 1월,사업추진 부지의 소유권을 모두 확보하지 못했고,경상북도 교통영향분석 및 개선대책심의위원회 심의 미이행, 각종 서류 미비등의 사유로 건축허가를 반려 처분했었다.

여러 가지 이유를 들었지만, 건축허가 신청부지 9천990㎡ 가운데 1천326㎡의 시유지 2필지를 경주시가 매각하지 안겠다는 방침을 고수하면서 사업자측이 대지소유권을 확보하지 못해 허가가 반려됐던 것.

그러나 그동안 일반에게 대부했던 경주시 소유의 부지에 대한 대부 계약이 만료된데다, 지난 5월 해당 시유지에 대해 매수신청건이 경주시로 접수되면서 종전과 다른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당초 시유지를 매각하지 않겠다고 했던 경주시가 시유지 매각여부를 검토하면서 건축허가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 지역 영세상인들은 홈플러스 입점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면서 경주시에 대해 시유지 매각중단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에대해 경주시는 “시유재산 매각여부는 관련부서와 협의를 거쳐 시정조정위원회 심의등 절차가 많이 남아 있다”면서 즉답을 회피하고 있다.
대형마트 건축허가와 관련해서는 “해당부에서 지역주민과 지역상인의 상생방안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해 사전조사 및 협의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경주지역에서는 또다시 찬반 논란이 거세게 일전망이다.
2012년말과 2013년초 홈플러스충효점 입점추진 사실이 알려졋을때도 경주지역에서는 찬반 논란이 거세게 일었는데 또다시 이런 논란이 재연될 조짐이다.

당시 성동시장, 중앙시장 번영회, 중심상가 연합회, 도․소매 연합회등으로 구성된 ‘경주 대형마트 입점반대 추진위원회’는 경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건축불허가를 경주시에 촉구하기도 했으며, 충효동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찬성측 시민들은 생활편의 향상, 소비자 선택권 존중등을 명분으로 경주시에 대해 건축허가를 강력히 요구했었다.

입점을 찬성하는 주민들은 경주시의 조속한 건축허가를 촉구하고 있다.
지난해 논란당시 찬성 유치 서명운동까지 전개됐던 점을 감안하면 찬성측 주민들의 조직적인 활동도 예상된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