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종합복지회관, 밸루스 호텔 매입후 리모델링 한다
노인종합복지회관, 밸루스 호텔 매입후 리모델링 한다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1.12.0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 가결....일부 의원 문제제기속 가결 "이게 최선입니까?"

▲ 경주시가 약40억원의 예산을 들여 건물과 부지를 매입한뒤 노인종합복지회관으로 리모델링할 밸루스 관광호텔전경.
경주시가 지역노인들의 숙원사업이라는 이유로 노인종합복지회관 건립을 추진하면서 노후 건물 및 부지의 동시 매입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경주시는 노인종합복지관 건립을 위해 경주시 노서동 130-6외 8필지의 부지 3372㎡(1020평)와 지하 1층 지상 4층의 건축물을 40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부지를 매입한 뒤에는 8억원의 예산을 들여 건물안전진단 및 리모델링을 하겠다는 것.

경주시는 현재 밸루스 관광호텔로 사용되고 있는 이 호텔 부지와 건물을 한꺼번에 매입한 뒤 현재의 호텔본관에는 물리치료실, 노인 일자리 상담실, 강당, 세미나실, 취미 교양실, 사무실 등을 조성하고, 별관은 노인회 경주시지회 사무실과 노인대학 교실, 무료급식소 등을 갖춰 이 건물을 노인종합복지관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경주시는 이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을 지난 1일 개회한 경주시의회 제173회 정례회에 제출했다.

이 공유재산리계획변경안은 지난 11월9일부터 15일까지 열린 시의회 제172회 임시회에도 제출됐지만 해당상임위가 부결한 적이 있다.
불과 2주만에 계획변경 없이 재차 시의회의 승인을 요청한 것이다.

지난달 임시회에서 시의회는 30년이상된 노후 건물을 매입할 경우 리모델링을 하더라도 사용연한이 10여년에 불과해 예산낭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고, 또 건물안전진단 조차 받지 않은 것을 매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해당 상임위원회인 문화시민위원회에서 부결시켰었다.

▲ 6일 낮 시의회 문화시민위원회 회의를 정회한뒤 현장방문에 앞서 김영춘 시민생활국장이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6일 이 안건을 심의한  시의회 문화시민위원회 회의에서 일부 의원들은  당시와 마찬가지로  건물안전진단조차 받지 않은 상태에서 매입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으며 예산낭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최창식 의원은 “향후 15년을 사용하기 위해 건물까지 매입을 하고 또다시 리모델링 비용을 들이는 것은 예산낭비 요인이 많다”며 재고를 요청했다.

노인종합복지회관으로서의 입지가 부적절하다는 문제점도 제기됐다.
중앙시장(아랫시장)부근에 위치해 일반 노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는 것.
김동해 의원은 “5일장 날 노인들이 버스를 이용해 아랫시장에 갔다가 잠깐 들러기에 좋은 것이외에 장점은 거의 없다”며 입지적절성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일부 의원들은 호텔영업이 부진한 가운데 경주시가 매입을 추진하는 것은 특정인에 대한 특혜시비을 불러일으킬수 있다며 경주시에 대해 재고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경주시 김영춘 시민생활국장은 “4곳의 후보지 가운데 노인회경주시지회 관계자와 협의를 거쳐 이 장소를 선정했으며, 개인소유의 건물이어서 매입을 하기전에 안전진단을 할수 없었다”고 해명한뒤 “향후 리모델링이나 신축등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낙희 경주시 복지지원과장은 “이미 정부로부터 특별교부세 8억원을 받았고, 경북도로부터 5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여서 12월내로 공유재산관리계획변경안을 승인받지 못하면 특별교부세는 반납해야 한다”면서 “일단 공유재산 관리계획변경안만 가결되면 향후 건축물 리모델링이나 신축, 제3의 장소 매입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의회문화시민위원회 위원들은 6일 낮 밸루스 호텔을 현장방문한 뒤 경주시 계획대로 원안 가결 했다.

그러나 불과 2주일전에 부결했던 동일한 사안에 대해 내용변경이 전혀 없는 가운데 가결한 시의회 문화시민위원회의 결정에 대해서는 시의회의 의안심사 권위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뿐만아니라 특별교부세 반납위기등을 이유로 시의회의 가결을 강권하다시피 한 경주시의 행정력부재 역시 비판의 소지가 많다는 지적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