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복후보, "동해안발전본부 포항 결정 철회하라" 성명발표
정종복후보, "동해안발전본부 포항 결정 철회하라" 성명발표
  • 경주포커스
  • 승인 2016.02.17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정종복 예비후보가 17일 동해안발전본부의 입지를 포항시로 한 경북도의 결정을 비판하고 철회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정 예비후보는 “이번 결정은 은 포항을 제외한 경주, 영천, 경산 등 동남권 타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면서 “지금이라도 포항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예비후보는 입지선정 용역이 진행되는 도중에 이미 포항으로 결정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았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 “16일 경북도의 발표는 이런 소문이 단순한 소문이 아니라 이미 이전지를 결정해놓고 형식적 절차만 밟았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해주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정 예비후보는 또한 평가항목 선정기준, 각 평가항목의 배점방식, 세부 결과등의 공개를 촉구하면서 금이라도 동해안발전본부 포항 이전 결정을 철회하고 동남권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입장문 전문은 기사 하단 박스)

▲ 정종복 예비후보.사진은 지난해 12월14일 출마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한편 경북도는 16일 동해안발전본부이전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포항시를 동해안발전본부 이전 시․군으로 최종 선정·발표했다.

포항시가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용역에서 평가항목 중 적합성, 접근성, 파급효과성, 지자체 의지 등 모든 항목에서 상위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동해안권 4개 시·군 가운데 최적지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동해안발전본부는 경북도청의 국(局)단위 조직으로 동해안발전정책과를 비롯하여 해양항만과, 수산진흥과, 독도정책관 등 4개과 6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경북도청의 안동 신청사 이전과는 별도로 당분간 대구 산격동 청사에 남아 청사신축 등 이전실무를 총괄할 계획이다.

건축부지는 포항시에서 무상으로 제공 하고 경북도에서 건축비를 부담, 청사신축을 완료한 후 이전할 계획으로 약 2년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종복 예비후보 발표 입장 전문

경상북도 동해안발전본부 포항 이전 결정에 대한 입장

2월 16일 경상북도가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지를 포항으로 결정·발표한 것은 포항을 제외한 경주, 영천, 경산 등 동남권 타지역 주민들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합니다.

지금이라도 경상북도는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지 포항 결정을 철회해야 합니다.

이미 동해안발전본부 입지 선정 용역이 실시되고 있는 도중에 “포항이 구)시청 부지를 경상북도에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며, 경상북도는 단순히 이전비용만을 고려한 채 포항에 동해안발전본부를 두기로 했다. 또 동해안 발전본부를 이후 제2도청의 기능을 하는 기관으로 격상한다”는 소문이 나돌았습니다.

어제 있었던 경상북도의 발표는 이런 소문이 단순한 소문이 아니라 이미 이전지를 결정해놓고 형식적 절차만 밟았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해주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경상북도는 어제 발표에서 “포항시는 평가항목 중 적합성, 접근성, 파급효과성, 지방자치단체 의지 등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그러나 평가항목으로 제시한 접근성, 지방자치단체의 의지, 적합성 등은 객관적 항목이라기보다는 주관적 평가가 개입될 수밖에 없는 항목들입니다.

경상북도는 포항시만이 동해안발전본부 유치 의지가 있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포항의 접근성이 다른 도시에 비해 어떤 점에서 월등한지도 밝혀야 합니다.
만일 경상북도가 공정하게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지를 결정했다면 우선 평가항목 선정기준, 각 평가항목의 배점방식, 세부 결과등을 도민들에게 상세하게 공개해야 할 것입니다.

동해안발전본부가 단순히 해양항만, 수산진흥, 독도정책 업무만을 담당한다면 포항 이전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제 발표에서 밝힌바 있듯이 동해안발전본부가 장기적으로 동남권 지역 주민들의 생활지원업무를 포함하는 실질적인 제2청사의 기능을 하는 기관으로 격상되는 상황에서 포항이외 동남권 주민들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지 않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경상북도는 지금이라도 동해안발전본부 포항 이전 결정을 철회하고 동남권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할 것입니다.
객관적 평가기준을 도민들에게 제시하고 각 지자체가 자유롭게 유치 경쟁을 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동남권 주민 전체의 의견을 수렴해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지를 선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2016. 2. 17   새누리당 예비후보 정 종 복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