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 복지센터 파행운영 점입가경 ...영업중단 장기화 될 듯
서면 복지센터 파행운영 점입가경 ...영업중단 장기화 될 듯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6.05.0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상대 손배소 제기...부실시공 의혹 규명 조사결과에도 불신 팽배

[=속보] 경주시 서면 행정복합타운내 목욕탕의 파행운영이 장기화 되고 있다.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가 전문업체에 의뢰해 시행한 목욕탕 부실시공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조사결과 마감재 시공이 일부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본지 4월25일자 보도-서면 복지타운 목욕탕 파행거듭-클릭>
그러나 일부 주민대표들은 조사가 부실했다며 사법기관에 별도의 진정서 제출을 검토하는 등 주민대표들간의 내분도 불거지고 있다.

목욕탕 업주는 경주시를 상대로 영업손실등에 대한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하고 나섰다

수탁운영업체, 경주시 상대 손배소

▲ 지난달 27일 열린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서면복지센터 건축물 현황조사위원회 관계자가 조사결과를 설명하는 동안 김윤규 서면 면장이 생각에 잠겨있다.
=서면복지센터운영위원회로부터 지난해 9월부터 3년동안 목욕탕을 운영을 위탁 받아 운영하고 있는 신모씨는 부실시공에 따른 영업중단으로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며 경주시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지난달 26일 법원에 제기했다.
신씨는 부실건축물에 따른 잦은 영업중단에 대한 손실보상, 장기간 영업중단에 따른 정신적 피해 등에 대한 배상을 해 달라고 소송을 제기했다. 금액은 3500만원을 요구했다.

신씨가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면서 새로운 위탁운영자 선정을 통해 목욕탕운영을 재개 하려던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측의 계획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복지센터 운영위는 지난달 신씨가 영업포기를 선언하면서 공개모집을 통해 새로운 운영자를 선정했으나 신씨가 경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위탁계약을 일단 보류했다.

건출물 현황조사 결과, 마감시공 일부 부실
=부실시공 의혹이 커지면서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는 지난 2월말 전문기관에 진상조사를 의뢰했다. 대구와 경산에 본사를 둔 2개 건축관련 전문회사에서 건축, 설비, 지하수 부분의 부실 및 하자조사를 실시한 것.
조사결과 3차례의 설겨변경 과정에서 일부는 설계도와 현재 건물과 일치 하지 않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마감시공시 정밀시공이 되지 않아 누수 또는 변색이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욕탕 오수 역류현상과 관련해서는 오수 관 지름이 작아 역류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전문기관은 설비부실과 관련해서는, 설비부분은 통상적으로 국산 KS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상당수 중국제품을 사용해 부식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도 지적했다.

경주시는 이같은 결과보고서를 토대로 시공사측에 오는 13일까지 하자보수 공사를 요구하기로 했다.

조사결과에 불신...주민단체 내홍조짐

▲ 서면 행정복합타운 복지동 목욕탕은 장기간 영업이 중단됐다.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의 의뢰로 건축물 현황조사를 실시한 (주)G, S건축사무소측은 "전체적으로는 도면과 적합하게 시공됐다"고 평가했다. 일부 문젯점이 있지만, 부실시공은 아니라는 것이다.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 산하 조사위원회는이를 근거로 "주민들 사이에 떠도는 소문만큼 부실이나 큰 하자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부 위원들은 조사가 부실했다며 불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운영위원회가 경주시로부터 설계도면및 내역서등을 전량 제출 받지 못한 상태에서 진행된 조사이므로 조사 자체에 문제가 있을수 있다"면서 "검찰 등 사법기관 진정등을 통해 부실시공 의혹을 명확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사결과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이처럼 건축물 부실시공 의혹 조사 결과에 대해 운영위 내부에 이견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복지동 운영권일체를 경주시로 넘기자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서면복지센터 운영위원회가 경주시로부터 운영권을 위임받아 목욕탕 수탁자 선정등 운영에 관여했지만, 실질적 권한이 없는 상태에서 더이상 운영권을 행사하는 것은 무의미 하므로 운영위원회를 해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의견은 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제기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목욕탕 새 운영자를 선정한뒤 현재31명의 운영위원들이 전원 사퇴하는데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자보수 공사기간이 최소한  10여일 이상 필요한데다, 목욕탕 수탁업체 대표 신씨가 경주시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면서 기계실 고장으로 당초 4월15일부터 30일까지로 계획했던 영업중단은 더욱 장기화될 것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하자보수 공사가 완료되도 영업을 재개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화장장 입지지역 주민들의 복지시설이 주민내부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

한편 경주시 관계자는 시공 잘못으로 지하수를 사용할수  없다는 일각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지하수는 얼마든지 사용할수 있으며 지난 3월 수질 개선을 위해 경주시가 600만원을 들여 연수기까지 설치했다. 
경주시가 허위의 사진으로 준공검사를 해 주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사진전달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을뿐이라고 해명했다.
목욕탕 업주의 손해배상소송 제기에 대해서는 "경주시가 법적으로 문제 될 부분은 전혀 없다"며 "현단계에서는 주민들의 불편이 장기화 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말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