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새누리당 정치인들 무더기 수사
경찰, 새누리당 정치인들 무더기 수사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2.11.3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회 결성 회비 조성...조성회비 새누리당 조직 지원 정황 집중수사

경주경찰서가 새누리당 소속 경주지역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해 정치자금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주시의회 의원 8명이 공직선거법위반, 뇌물수수 및 공여 등의 혐의로 재판이 진행중이거나 불구속 입건된데 이어 최양식 시장이 최근 선관위로부터 공직선거법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를 받고있는 상황이어서 경찰의 이번 수사가 또한차례 비상한 관심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30일 경주경찰서에 따르면 새누리당 소속 최양식 경주시장과 정석호 시의회의장 등 새누리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20여명은 지난 2010년 7월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경주시 시도의원협의회를 결성했다.

새누리당 소속 정치인들 가운데  시장과 시·도의회 의장은 매월 50만원,시의원 20만원, 시의회 상임위원장 및 도의원들은 매월 30만원씩의 회비를 거둬 20개월동안 약 9천여만원 이상의 회비를 모았다.

경찰은 이 가운데 수천만원 이상의 회비가 새누리당 경주시당원협의회 산하 여성조직과 청년위원회등에 전달된 것으로 보고  정치자금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정치인들은 혐의를 강력히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다.
회비를 모은 사실은 맞지만 모임의 운영비로 생각하고 돈을 냈을 뿐 정확한 사용처는 몰랐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관련된 정치인들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사용처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고 기부에 대한 의도도 전혀 없었다고 진술했다’”며 “현재 수사가 거의 마무리단계에 들어선 만큼 조만간 검찰과 협의를 거쳐 입건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 등 무더기 입건 사태

▲ 최양식 경주시장이 27일 경주역에서 열린 새누리당 경주시당원협 대선출정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는 모습.

한편 경주시의 경우 경주시장을 비롯해 시의원 21명 가운데 16명, 경북도의회 의원 가운데 교육위원1명을 제외한  3명 전원이 새누리당 소속이다.

최근들어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사법당국에 입건되거나 재판이 진행중이다.
경주시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에서 금품제공및 수수로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 2명이 재판이 진행중이다.

지난 10월에는  새누리당 소속 김모 의원 등 시의원 6명이 4차례의 해외연수를 갈때마다 200만원씩, 모두 800만원을 나눠 쓴 것으로 드러나 경주경찰서가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최근에는 최양식 시장이 새누리당 경주시 당협 대선출정식에 참가해 공직선거법위반으로 선관위의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통합당은 최 시장의 대선출정식 참석에 대해 "경주의 모든 선출직을 독식하다시피하고 있는 새누리당이 경주에서는 무엇이든 해도 된다고 하는 지극한 오만에서 기인한 관권선거"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경주시 시도의원협의회의는 2010년7월부터 2011년 7월까지는 이 모 시의원, 2011년7월부터 2012년 7월까지는 정모 시의원이 회장을 맡았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