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1호기 계속운전 확정...후폭풍 만만 찮을 듯
월성1호기 계속운전 확정...후폭풍 만만 찮을 듯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5.02.2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계속운전이 승인된 월성1호기(사진 오른쪽)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이 확정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이은철, 이하 원안위)는 26일 제35회 회의에서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안)」표결 끝에 허가했다..

표결에서는 원자력안전위원 9명 가운데 김익중, 김혜정 야당 추천 위원 2명은 퇴장, 기권하고, 나머지 7명은 찬성했다.

월성1호기 계속운전 허가건은 지난 1월15일, 2월12일 두차례 안건으로 상정됐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으며, 26일 세 번째 안건상정만에 허가했다.

국내 두 번째 원전인 월성 1호기는 ‘78년 건설에 착수, ’82년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2012년11월20일 설계수명 30년이 만료돼 가동을 중단한채 계속운전 심사를 진행해 왔다.

현재 가동이 중단돼 있는 월성 1호기는 향후 약 30~40일간의 정기검사를 거치게 된다.

▲ 월성1호기 인근 주민들이 26일 원안위 회의장 밖에서 시위를 벌이는 모습.
월성1호기 계속운전이 결정되면서  지역내외에서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일찌감치 월성1호기 폐쇄를 주장한바 있어 야당차원에서 원안위의 결정과정에 대한 강력한 문제제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단체들도 원안위 심사과정의 문젯점을 집중 제기하며 계속운전 반대를 위한 지속적인 활동이 예상된다.

경주지역은 감포읍과 양남·양북면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원전은 안정성과 함께 주민 수용성이 중요한데도 대다수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수명연장 결정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경주시는 27일 최양식 시장이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힐 예정이며, 경주시의회는 원전특위 차원의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수원은 즉각 환영입장을 밝혔다

한수원은 원안위 결정 직후인 27일 "월성1호기는 2009년 12월에 계속운전 승인 신청 뒤 그동안 엄격한 안전성 심사를 받았고.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교훈삼아 많은 후속대책을 완료하여 안전성을 대폭 높였다"며 노후설비 교체등을 강조했다.

이어 "월성1호기는 앞으로 원자력안전법시행령 제35조 등에 따라 정기검사를 받고, 규제기관의 승인을 거쳐 4월을 목표로 재가동을 추진하겠다"면서 "이와병행, 지역주민들과 소통을 통해 원전 주변지역이 더불어 발전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